<독한 놈이 이긴다>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황성진 출판사 : 한스컨텐츠

“치열하고 끈질긴 삶을 위한 9가지 지혜”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독함을 새롭게 정의하고 그 가치를 다시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또한 독해져야 하는 이유와 독해지는 방법에 대해서 명쾌하게 제시함으로써 치열하고 끈질기며 강인한 삶의 길로 우리를 이끄는 생존법칙이 들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아주 평범한 인물로 누구나 한번쯤은 겪을 수 있는 사건을 한 번에 겪게 되면서 인생의 마지막까지 생각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찾아 온 인생의 전환점에서 희망과 목표를 갖고 새 출발하여 현재는 소셜 기부 플랫폼 회사인 쉐어앤케어의 대표로 공유기부 일을 하고 있다.

저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치열하고 끈질긴 삶을 위한 9가지 지혜”는 가슴 속에서 우러러나는 목소리로, 인생을 살아가는 법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 독함의 가치를 인식한다. 착해지고 싶으면 독해져야 함을 안다.

2. 숭고하고 원대한 가치와 이상을 품고, 이것을 소망하며 사랑한다.

3. 어렵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 실현을 믿으며 몰입한다.

4. 자신에 일에 철저하게 매진하고, 끊임없이 학습하며 자신을 계발한다.

5. 절제한다. 지독하게 인내하고, 유혹을 끊어내고, 버려야 할 것을 버린다.

6. 시련과 고통을 성장의 계기로 삼는다. 두려움과 걱정, 비굴함을 이긴다.

7. 지독하게 노력한다. 근면성, 책임감, 끈기를 갖춘 인생을 산다.

8. 검약한다. 독하게 아끼며, 가치 있는 일에는 독하게 쓸 줄 안다.

9. 사람을 얻는다, 진정으로 배려하되, 때로는 거절로 사랑을 표현한다.

이 책은 이상의 9가지 삶의 지혜에 대하여 57가지의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각각의 주제에 맞는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 대한 진솔한 얘기를 통해 삶의 방향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높고 큰 가치를 품고 그 가치에 자신의 운명을 맡기면 그 사람은 독하고 강해진다. 그 강함과 독함의 정도는 이상의 높음에 비례한다. 지켜야 할 것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라면 그것을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거는 독함을 보일 것이고, 이는 사람을 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강렬히 원할수록 독해진다. 강인한 사람, 지독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숭고한 가치를 품고 이를 강렬하게 열망해야 한다. - <독해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에서

최고의 것을 얻기 위해 우리는 그것을 방해하는 것을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마음을 다스린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 번번이 갈등을 느껴야 한다. 그래서 마음속에 도끼 한 자루를 준비해야 한다. 옳지 않은 것, 아닌 것을 과감하게 잘라내야 한다. 스스로에게라도 변명할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된다. ‘革新’은 ‘革身’과도 같다고들 말한다. 몸에서 가죽을 벗겨내는 고통을 감내해야 바람직한 변화가 가능하다. - <나를 이긴다는 것> 중에서

아이디어와 꿈은 성공의 밑바탕이다. 그러나 끝까지 매달리는 독한 끈기가 없다면 많은 꿈도, 최고의 아이디어도 결국 환상으로 그칠 뿐이다. 끈기가 있어야 무엇인가 일을 이룰 수 있다. 큰 성공에는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법이기 때문이다. 독함은 ‘끈기’다. - <독함은 ‘끈기’다> 중에서

거절해야 할 때 거절하지 못하면, 절대 거절하지 말아야 할 때 거절할 수밖에 없는 비참한 상황에 빠진다. 멀리 내다보고, 원칙을 지키며, 관계의 깊이를 헤아리고, 본질을 보자. 그래서 당당히 “No!”라고 말할 수 있는 독한 사람이 되자. - <거절의 기술>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어영부영 나약하게 사는 것을 행복이라 착각하지 않는가? 시련이 주는 도전을 힘겹다며 회피하지 않은가? 이야말로 독하지 못해서 무너지는 것이다. 우리는 좀 더 독해질 필요가 있다. 꿈과 목표에, 자기 자신에게, 잘못된 관계에서 독함을 실현해야 한다. 독해져야 목표달성, 자기 계발, 프로의식, 절제, 난관돌파, 노력, 검약, 합리적 인간관계가 가능해진다.

누구나 한 번쯤은 넘어질 수 있는 게, 우리네 인생이라 생각되어진다. 그 순간 어떤 결정을 하느냐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 때 얼마나 독한 결심을 하고, 얼마나 독하게 실천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역전이 가능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게 아니고 살아남는 놈이 강한 놈이 된다. 살아남아 강한 놈이 되기 위해서는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독한 놈이 되어야만 가능해질 것이다. 결국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독한 놈이 되어야만 된다.

이 책은 독함을 새롭게 정의하고 그 가치를 다시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독해져야 하는 이유와 독해지는 방법에 대해서 명쾌하게 제시함으로써 치열하고 끈질기며 강인한 삶의 길로 우리를 이끈다.

독함의 의미를 역설적이고 독창적으로 해석한 저자의 신선한 사고가 높이 평가되는 책이다. 우리네 인생은 그냥 왔다가 가는 허무한 게 아니기 때문에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았느냐 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나약하고 안일하게 보내지는 인생을 살고 있는 분들에게, 이제부터는 매순간 순간을 열정으로 채워야 할 것임을 분명하게 전해주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에는 많은 ‘놈’들이 살고 있다. 늘 착하게만 살아가는 ‘착한 놈’, 어린 아이처럼 순진하게만 살아가는 ‘순한 놈’, 매일매일 사고만 치고 남에게 해를 끼치고 살아가고 있는 ‘나쁜 놈’, 매번 남과 다르게 생각하고 일을 처리하는 ‘이상한 놈’, 늘 실패를 해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독한 놈’ 등 수많은 놈들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왜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 되는지, 왜 독해져야 되는지 이 책에서 그 답을 찾아보기 바란다. 분명한 건 우리의 인생은 한 번 독하게 살아봐야 할 이유가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생은 마라톤이다. 독하게 마음먹고 인생 후반에 멋진 역전 우승을 맛볼 수 있는 비법을 찾아볼 수 있는 한 권의 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