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7017'이 개장 1주년(5.20.)을 앞두고 방문객 1천만 명을 돌파했다. 주말은 하루 평균 3만 명, 평일은 평균 2만 명이 꾸준히 찾고 있으며, 외국인도 약 2백만 명이 다녀갔다. 연령대는 20대(26.1%)와 30대(23.9%)가 가장 많았고, 서울로로 진입하는 방향은 서울역광장(41.1%)과 남대문시장(19.7%)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외국인 방문객은 대만(18%), 일본(13%), 홍콩(10%) 등 아시아권 비율이 높았고, 서구권 국가는 미국(10%), 캐나다(3%), 프랑스(3%) 등으로 조사됐다.('17.5.~'18.4. *서울관광재단)

그동안 남대문시장 방문객은 20% 정도 증가하고, 봉제‧수제화 등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대학-상인간 협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부터 패션쇼, 퍼레이드 같은 이색 축제‧이벤트는 총 1,305회 펼쳐졌고, 사계절을 보낸 인공지반 위 꽃‧나무들은 약 95%의 생존율을 보이며 도심 속 미니숲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주목, 영국 가디언지, 미국 CNN, 파이낸셜타임스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됐고 20여 개 나라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다녀갔다.

서울연구원 조사 결과 국내 방문객들의 서울로에 대한 만족도는 5.49점(7점 척도)이었으며, 주로 휴식, 산책, 조망을 목적으로 서울로를 찾았다. 재방문율은 41.3%에 달했다. 서울로 방문 전후로 찾은 공간은 남대문시장(38.6%), 서울역(23.9%) 순이었다. (*'17.9.~12. 방문객 900명, 지역주민‧상인‧직장인 121명 심층적 설문조사)

상인과 지역주민 가운데 서울로7017에 긍정 응답한 비율은 63.6%였다. 향후 지역방문객 변화(3.85점/5점), 지가 변화(3.99점), 임대료 변화(4.06점) 등이 지금보다 나아질 것으로 응답했으며, 서울로 조성 이후 삶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서는 회현동~만리동 등 지역 간 이동 편리(3.60점),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관심증가(3.56점) 등이 높게 나타났다.

외국인 방문객의 전반적 만족도는 83.8%로 높게 나타났다. 세부 요소별로는 전망(89.3%), 안전성(87.9%), 보행환경(86.5%), 주변 관광지와의 연결성(86.0%), 수목(85.5%)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상대적으로 먹을거리(72.6%)나 화장실(67.9%)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월드리서치 '18.4. 외국인 500명 대상 설문조사)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49.4%)는 철거 대신 도시재생 방식을 택한 서울로의 의미를 알고 있었다. 서울로에 대한 이미지는 방문 전 51.2%에서 방문 후 96.6%로 긍정응답 비율이 크게 뛰었고, 응답자의 84.1%가 타인에게 적극 추천하겠다고 응답했다. 서울로의 관광명소화에 대한 전망으로는 이미 주요 명소(31.2%) 또는, 향후 명소화될 것(58%)으로 보는 시각이 압도적이었다.

서울로 여행자카페에서 근무하는 이고은 씨는 “여행자카페에는 외국인 방문객이 내국인보다 약 50% 이상 더 많이 찾고 있다. 서울로를 미리 인지하고 오는 방문객이 예전보다 늘어난 점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서울로7017’ 개장 1주년을 맞아 ▴지역상권 ▴자연‧생태 ▴축제‧이벤트 ▴해외의 주목 ▴시민참여 등 지난 궤적을 종합적으로 돌아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서울시민은 물론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도심 속 보행‧휴식공간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산‧관‧학 협력으로 서계동 봉제, 염천교 수제화 등 지역산업 활성화 지원>

첫째, ‘서울로7017’이 지역재생 거점으로 떠오르면서 지역주민과 인근상인들에게는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다. 남대문상인회에 따르면 서울로 개장 이후 겨울철을 지나 최근에는 시장 방문객이 이전 대비 20% 정도 증가했다. 봉제(서계동), 수제화(염천교) 등 인근에 기반을 둔 지역산업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남대문상인회는 “서울로 개장 이후 동절기를 지나 최근에는 시장 방문객이 20% 정도 증가했다”며 “새로 조성되는 시장 1번 출구 앞 교통섬 광장에서 서울로까지 퍼레이드형 축제를 진행한다면 더 시너지가 창출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대문시장에서 파티·이벤트용품을 판매하는 오연근(60)씨는 “서울로가 생긴 후 남대문시장에 유동인구가 늘고 식당가나 식음료 판매 상점은 매출이 상승했다”며 “교통 혼잡으로 초반에는 불편했지만 도보 이용이 편리해 오히려 더 긍정적인 효과 생겼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만리동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기수(63)씨는 “서울로가 생기면서 매출이 약 10% 상승했다”며 “손기정체육공원 주변까지 서울로와 연계돼 환경정비나 상가형성 등 발전범위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로 인근에 거주하는 직장인 한재석 씨는 “서울로가 생긴 이후로 서울시청 근처 회사까지 걸어서 출퇴근하는데 시간이 20분 정도 절약된다”고 말했다.

서울로와 직접 연결된 호텔마누에서 근무하는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Ruzieva Elnara(21)씨는 “서울로가 있어서 출퇴근이 빨라졌고 버스킹 공연 및 행사 등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시는 숙명여대 등 인근 대학과 산‧관‧학 협력으로 독자 브랜드 ‘이음(eeum)’을 개발하고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했다. 숙명여대 학생들이 디자인하고 서계동‧염천교 장인들이 제작하는 방식이다. 판로 확보를 위해 작년 서울로에서 판매행사를 2회 개최했고, 올해는 규모를 더욱 키워 상·하반기 상설매장을 운영한다. 상반기 판매장은 6월15일부터 5주간 운영된다.

<인공지반 위 288종 꽃‧나무 사계절 보내며 생존율 95%의 ‘미니 도시숲’ 역할>

둘째, 서울로에 자라고 있는 288종 13,866그루의 나무, 95,391본의 꽃과 덩굴식물들은 사계절을 보내며 약 95%의 생존율을 보이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만리동광장을 ‘미세먼지 프리존’으로 지정해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소나무, 철쭉, 초화류 등 총 4,182주의 나무를 식재했다.

산림과학원 박찬열 박사에 따르면 서울로의 꽃‧나무들은 교목(649그루×35.7g×30%)을 기준으로 연간 7kg 정도의 미세먼지 저감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 속 보행길이면서도 일반 도시숲의 약 30% 정도의 기능을 발휘하는 미니숲인 셈이다.

서울로의 생태계에도 변화가 있었다. 인근 남산에 사는 곤줄박이나 박새가 둥지 재료를 찾아 날아들고, 먹이열매를 찾으러 날아온 직박구리가 벚나무 가지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 심심찮게 목격되기도 한다. 기후변화지표종인 넓적배사마귀를 비롯해 줄점팔랑나비, 배추흰나비, 왕사마귀, 무당벌레, 꿀벌 등 12종의 곤충과 조류가 1년 새 서울로의 새 식구가 됐다.

시는 관련 전공학과 학생들이 참여해 열매, 꽃 등의 먹이식물로 유인되는 곤충과 조류의 종과 개체수 등을 모니터링해 생태변화를 지속 관찰할 예정이다.

<축제‧이벤트 총 1,305회 개최, 127만 시민 참여… 국제문화교류 메인무대로도 각광>

셋째, 지난 1년 간 서울로7017에서는 총 1,305회(124개)의 크고 작은 축제와 이벤트가 펼쳐져 126만7,092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특히 1km가 넘는 도심 속 보행길이라는 서울로의 정체성과 상징성이 부각된 걷기(서울로 워킹데이 등), 퍼레이드(산타모자 대행진 등) 행사와 인근 직장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일상 프로그램이 큰 사랑을 받았다. 6개 버스킹프리존에서는 시민예술가가 총 160회 공연을 펼쳤다.

올해도 ‘사람길’이라는 서울로의 정체성을 가장 잘 살린 퍼레이드 축제를 총 6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3월 열린 ‘봄나팔 대행진’을 시작으로, 여름에는 흥겨운 아프리칸댄스와 인형극, 가을에는 한복과 단풍놀이, 겨울에는 크리스마스를 각각 테마로 한다.

특히, 서울역 인근이라는 지리적 이점과 외국인 관광객의 높은 인지도를 발판으로 바르셀로나 ‘산 조르디의 날 행사’ 같은 다양한 국제 문화교류 행사의 메인무대로도 각광받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를 서울로7017의 국제적 관광명소화의 원년으로 삼고 인근 빌딩과 연계한 경관조망 개선, 관광분야 관계자 팸투어, 해외홍보 강화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방글라데시 ‘포헬라 보이샤크’(4.8), 카자흐스탄 ‘나우리즈’(4.15), 바르셀로나 ‘산 조르디의 날’(4.19) 행사가 서울로 전역에서 진행됐고, 스리랑카 전통행사(6.16) 등이 예정돼있다.

<英가디언지, 美CNN 등 세계가 주목, 천지닝 베이징시장 등 국내‧외 도시 관계자 발길>

넷째, 차량길을 도심 속 녹색 보행길로 재생해 시민들에게 되돌려준 ‘서울로7017’만의 스토리는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영국 가디언지 등 유력 매체를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됐고, 천지닝 베이징시장을 비롯한 해외도시 관계자와 국내‧외 행정가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파이낸셜타임즈(2017.10.2.)는 서울로를 하이라인의 서울버전으로 소개하며 오래된 고가를 재생해 수백종의 다른 식물을 심고 밤에는 LED로 빛나는 서울로에 대해 호평했다.

영국 가디언지는(2017.7.17, 8.15, 11.3) 세 번에 걸쳐 서울로 조성과정과 의미, 도시의 변화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다뤘다.

미국 CNN(2017.8.9)은 세계의 보행길 조성 트렌드를 탐색한 기획보도에서 서울로를 가장 새로운 버전의 하이라인으로 소개하면서, 서울로를 둘러싼 여러 의견을 상세히 보도했다.

호주 버진오스트레일리아항공 기내지는 서울로의 도시재생적 가치와 관광명소로서의 가능성에 주목, 서울로의 조망, 먹을거리, 주변 관광포인트 등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밖에도 미국 워싱턴포스트, 영국 텔레그라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아랍에미리트 걸프뉴스, 중화권 매체 대기원시보, 스페인 유력언론 엘 컨피덴셜, 네덜란드 3대 일간지 폴크스크란트 등 세계 유력 언론이 서울로의 역사, 의미에 대해 관심 있게 보도한 바 있다.

개장 이후 현재까지 국내 20여 개 지자체 600여 명의 공무원이 서울로 해설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천지닝 베이징시장, 아니스 바스웨단(Anies Baswedan) 자카르타 주지사 등 해외 20여 개 국 주요도시 순방단도 서울로7017을 찾았다.

또, 서울시는 서울로7017을 비롯해 시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세계적 권위의 싱가포르 '리콴유 세계도시상'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민자원봉사자 8천 명, 약 2만 시간 봉사, 유지‧관리 중심 ‘초록산책단’ 174명 양성>

서울로를 가꾸고 이끌어가는 동력의 중심에는 시민 자원봉사자와 인근 기업의 참여가 있다. 지난 1년 간 연인원 약 8천 명(실인원 개인 325명, 기업‧단체 52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서울로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 이들의 총 봉사시간은 약 2만 시간에 달한다.

이론‧실습 교육을 통해 양성되는 자원봉사자 ‘초록산책단’은 개장 후 지금까지 총 3기, 174명이 양성됐다.(현재 93명 활동 중) 정원교실 지킴이, 식물유지관리, 환경정화와 같은 유지관리 활동에서 해설․공연․전시․홍보․교육까지 어느 하나 이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

이밖에도 6개 기업(SK브로드밴드, 천호식품, DB손해보험, 스타벅스, 위워크, 클로란)이 식물가꾸기, 유리창 닦기, 바닥 물청소 등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했고, 공공기관‧기업‧단체(농촌진흥청, ㈜한설그린, ㈜공존연구소, 고려대학교 산학협렦단, 한국조경학회, 환경조경나눔연구원, 한국조경신문, 디자인 파크 등)와 전문가(김형학 화훼디자이너, 황주영 박사 등)들도 다양한 분야의 세부사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

서울시 50+재단 인생학교 2기 PUN사진동아리, 건국대학교 쿨라워 가드닝,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등은 서울로 사진사, 서울로 초록지기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운영 최우선은 첫째도, 둘째도 ‘안전’에 방점을 두고 24시간(경비요원 31명, 3교대) 경비체제를 가동 중이며, 고해상도 CCTV 41대를 설치‧운영해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전 직원 및 경비인력에 안전매뉴얼과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해 비상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개장 전부터 가장 논란이 컸던 교통 부문은 우회로 안내, 버스 등 대중교통 노선 개편, 신호시스템 개편 등 공공의 조치와 운전자들의 높은 시민의식이 더해져 체계가 잡혀나가고 있다. 또, 시는 서울로7017과 연결되는 퇴계로(회현역~퇴계로2가, 1.1km 구간) 차로 1~2개를 없애고 보도 폭을 넓히는 ‘보행자 중심 도로공간재편사업’을 이달 초 완료했다.

아울러, 올해는 원형 그늘막을 10개에서 16여 개로 확대 설치하고, 쿨팬(2개), 식물커튼(총연장 20m), 양산 무료대여 등을 통해 여름철 더위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수연 서울시 서울로운영단장은 “올해 서울로의 목표는 세 가지다. 도시재생의 중심으로서 서울로 주변으로 활력을 확산시키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현재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이 정부차원에서 활발히 논의 중이고 양동구역 정비사업도 관계기관, 지역주민과 지속 협의중”이라며 “또 주변 시민·단체 등 참여를 더욱 활성화시켜 서울로를 민간주도 운영으로 꾸려나가려 한다. 장기적으로는,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은 한번씩은 거쳐갈 수 있는 국제적 관광명소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