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농업 인력의 감소와 농촌의 고령화로 농업․농촌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첨단농업을 이끌어갈 젊은 농업인 육성을 위해 다양한 청년농업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 처음으로 청년농업인 14명을 선발해 영농정착지원금을 지원한다. 영농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농업인에게 농가 경영비와 생활자금으로 사용이 가능한 농협 바우처 카드를 발급해 영농정착지원금을 최대 월 100만원, 최장 3년까지 지원한다.

또한, 농촌 정착을 준비하는 대학졸업 중심의 청년들에게 월 100만원을 지원해 선도농장의 풍부한 영농기술과 품질관리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선도농장에는 월 50만원을 지원해 청년들에게 농업기술을 전수하는 사업도 시행한다.

아울러 미래 농업발전을 이끌어나갈 유망한 농업인을 발굴하기 위해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대상자 7명도 선정했다. 이들에게는 농지구입과 시설자금 등 창업 및 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으로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올해 총 15억원을 융자 지원한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청년농업인육성지원으로 청년농업인 증가와 함께 농업인력 구조개선, 일자리 창출 등이 기대된다.”며 “영농 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의 농업 분야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