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농촌 6차산업 담당 공무원 대상 직무교육 과정을 신설, 6차산업에 대한 공무원 역량강화를 통한 농촌 융복합 산업 지원체계 개선에 팔을 걷고 나섰다.

이번에 신설된 농촌 6차산업 담당 공무원 직무교육 과정은 도가 추진하고 있는 농촌융복합산업 추진체계 개편의 일환으로, 6차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도 직간접적으로 연계된다.

농업·농촌 융복한 산업화는 지역의 농민·자원으로 창업, 육성, 공동기업화를 통해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업무성격상 지속성, 고난이도, 분야별 전문성이 요구된다.

다만, 농식품 기업은 기업운영을 위해 필요한 전문역량이 부족하고, 담당 공무원은 업무의 고난이성과 전문성, 업무수행 프로세스의 복잡성 등의 사유로 해당 업무를 기피해왔다.

이로 인해 6차산업과 관련한 현장 민원이나 문제점에 대한 상담을 지연하거나 업무숙지 미흡으로 행정오류, 사업진행 지연 등의 사례가 발생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도는 농촌융복합산업 추진체계를 개편하기로 하고 농촌 6차산업 담당 공무원 대상 직무교육 과정을 신설·운영한다.

이 과정은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충남6차산업 정책 및 유형 △6차산업화 성공전략 △세무회계 제도·재무제표 △인허가 관리 △지적재산권 관리 △보조사업 추진실무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홍보·마케팅 및 유통채널·판로확보 전략 등을 교육한다.

도는 올해 교육과정을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제책임 강경심 교수)과 함께 상·하반기에 1회씩 실시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충남공무원교육원에 정식과정으로 개설·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 과정을 개설, 정부 보조사업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의무교육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농업경영체 교육을 위해 4월 중 공모를 실시해 위탁기관을 선정하고, 5~6월부터는 농업경영체에 대한 의무교육(기본교육)을 시작한다.

추욱 도 농업정책과장은 “6차산업은 담당 공무원과 전문가, 농업경영체의 높은 사업 이해도가 바탕이 돼야 한다”면서 “앞으로 직무교육 과정을 통해 이들 공무원 및 경영체가 힘을 모아 충남6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제1기 농촌 6차산업 담당 공무원 대상 직무교육 과정을 운영, 도청 2명, 시군 23명 등 총 2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