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주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원주전통연등축제위원회가 주관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원주전통등축제’가 4월 28일 17시 30분부터 원주시 중앙로 문화의 거리에서 봉행됐다.

이날 축제에는 1부 식전행사로 1군사령부 군악대(지휘/선병열 상사)의 즐거운 기악공연, 신소녀시대 밴드 팀과 신소녀시대 가야금 팀이 출연하여 흥을 돋우었으며 민요가수 민채가 출연하여 퓨전민요를 열창해 갈채를 받았다. 또 어울림 난타 팀이 멋진 난타공연을 했다.

2부는 등불 밝히기로 봉축위원장 정선 스님, 봉행위원장 류황림 신도연합회장, 원창묵 원주시장 등 불교계와 지자체 내빈이 함께 점등을 했다.

이어 3부 점등법요식은 최상호 집전, 이서진 사회로 삼귀의례, 반야심경봉독, 현각 스님(성불원)의 상축, 보현행원에 이어 정선 스님의 점등사가 있었다.

봉축위원장 정선 스님은 점등사에서 “오늘 이 점등은 우리 모두의 어두운 마음을 밝게 하는 것은 물론 우리사회의 어두운 구석구석을 밝게 해서 사회가 정화되고 국민들이 다함께 밝은 지혜의 등불아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성을 모아서 기원하는 행사”라고 말하고 “이 등불은 우리의 어두운 무명번뇌를 밝은 지혜의 맘으로 변화시켜 사회의 어둡고 그늘진 곳과 소외된 이웃을 밝게 비춰서 모든 시민이 함께 웃으며 살아가는 공동체가 되도록 기원한다.”고 말했다.

봉행위원장인 류황림 원주불교연합신도회장의 점등인사말이 있었고 원창묵 원주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김기선, 송기헌 의원, 원주변영회 원경묵회장의 축사가 있었다. 또 4.8봉축집행위원회 이필선 위원(성불회 회장)의 발원문 낭독, 끝으로 사홍서원이 있었다.

이날 봉축법회에는 원주불교연합회 회원 대덕 스님들과 원창묵 원주시장을 비롯한 단체장들과 그리고 불자와 시민 5백여 명이 함께하며 부처님 오신 날을 찬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