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는 지난 27일 오후 4시 충남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93명의 기행단이 ‘2018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단(이하 인문학 기행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창의‧융합 인문학 기행은 학생들에게 중국과 러시아 일대에 산재해 있는 우리 족의 지리, 문학, 역사 체험을 통해 동북아시아의 역사문제에 대응하고, 평화와 번영의 통일 한반도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날 발대식은 충남 도내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1학년 93명이 참석하였으며, 기행단을 대표해서 김민섭 학생이 다짐문을 낭독하고 1년간의 동아리별 활동 계획을 세워 발표했으며, 김지철 교육감의 격려 말이 이어졌다.

이날 출범식을 마친 기행단은 4월부터 독서·토론·인문학 특강 등 사전활동과 5~6월 1박2일 성장캠프 2회를 거쳐, 오는 7월 말부터 10박 11일 일정으로 기행단별로 중국 동북3성, 내몽고, 백두산, 러시아 연해주의 블라디보스토크를 탐방할 예정이다.

이들은 기행목적에 맞게 역사교류단, 독립운동단, 평화통일단 으로 나뉘어 조를 편성하게 되며 민족의 발자취를 찾아 체험하고 읽고 토론하는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을 펼치게 된다.
기행단은 인문학 기행 계획서 공모를 통해 선발된 9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에는 독립운동가 후손 4명, 다문화(탈북) 6명, 문학 및 언어에 소질이 있는 학생 6명도 함께하게 된다.

특히 독립운동가의 후손으로 선발된 김철우(예산고 1학년) 학생은 “이번 기행을 통해 고조할아버지 발자취를 느끼고 독립운동가의 후손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인 아버지와 탈북자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김○○ 학생은 “이번 기행을 통해 중국기행의 통역을 담당하고 북한과 마주한 압록강과 두만강을 보면서 한민족의 소중함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탐방일정 동안에는 현지에서 대학 교수들을 모시고 인문학 특강도 계획하고 있으며, 탐방 후에는 리더십함양 캠프, 인문학 기행문, 역사 인물 관련 글을 모아 책 출판기념회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