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어촌특화지원센터가 어촌특화 발전 및 6차산업화를 위해 16개 사업에 8억 500만 원을 투입, 주민역량강화 및 어촌공동체 육성 등 16개 사업을 추진한다.

도에 따르면,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촌특화발전지원 특별법 제28조에 근거해 지난해 11월 문을 열었다.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촌 네트워크 구축 △주민역량 강화 △수산식품 소비촉진 △어촌 공동체 육성 등 네 가지 큰 틀에서 어업인과 어촌주민을 지원하고 있다.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개소 직후인 지난해 12월부터 도내 섬과 마을로 찾아가는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실시, 어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주민역량강화 교육은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면서 도내 각 어촌계가 자발적으로 교육을 신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와 함께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지난해 12월 지역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 및 어업인 소득 증대를 목표로 공주대학교와 연계해 향토요리 7종을 개발했다.

올해는 개발된 향토요리를 학교 급식 시연회, 수산물 향토요리 경연대회 등과 연계해 활용도를 높이고, 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에 참가해 충남의 어촌과 수산식품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올해 운영 2년차를 맞아 다양한 어촌 주민역량강화 및 어촌공동체 육성 사업을 본격화한다.

우선 도 어촌특화지원센터가 도와 각 시·군, 충남연구원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도내 어촌체험마을에 대한 경영 개선과제를 제안하는 ‘1마을 2컨설턴트 제도를 도입·운영한다.

1마을 2컨설턴트는 어촌체험마을에 대한 전문가 모니터링을 통해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운영상 문제점과 가능성을 찾아 어촌체험마을 및 어촌 6차산업 전반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제도다.

이와 함께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도내 어촌특화 발전을 위해 어촌계 169개 곳을 대상으로 수산물과 가공품, 어촌관광, 문화자원 등 어촌과 어업인에 관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또 도내 점차 사라져가는 어촌생활문화 자료를 모아 디지털 아카이브 DB를 구축, 스토리텔링, 체험콘텐츠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도 갖추고 있다.

어촌마을 자원조사 DB가 구축되면 상세한 마을정보를 기반으로 어촌계, 내수면 어업계 등 다자간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 어촌 6차산업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도 어촌특화지원센터는 충남만의 특화 과정으로 ‘3P 6학년제도’를 개발, 주민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3P(Partnership, Participation, Performance)는 주민과 전문가, 수협, 행정 관계자가 협력 참여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주민 스스로 마을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 실천지향적인 효과를 유도한다는 전략으로 단계별 6학년 교육과정으로 진행된다.

김종섭 도 수산산업과장은 “어촌특화 발전은 여러 분야의 정보교류와 상호협력이 필요한 만큼,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거버넌스 운영 체계를 갖추는데 주력할 것”이라면서 “충남 어촌특화지원센터가 경쟁력 있는 어업, 살기 좋은 어촌, 행복한 어업인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