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3일 충남도청문예예술회관에서 5개지역(천안, 아산, 공주, 논산계룡, 금산) 초.중.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부모위원(총 730명)을 대상으로‘2018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부모위원 연수’를 실시했으며 26일에는 이외 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학교폭력대책위원회는 학부모와 변호사, 경찰, 상담사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 되며 전체위원의 과반수 이상을 학부모로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어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충남도교육청은 학부모위원의 학교폭력예방과 대책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처리의 신뢰성, 공정성, 객관성 있는 업무처리 능력을 강화하고자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충남도교육청 소속 변호사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역할과 운영의 실제, 학교폭력법에 대한 이해, 학교 현장에서의 사안처리 사례, 학교폭력 처리 절차 및 관련 법령 이해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 됐다. 

또한 외부전문가를 초청해 아동학대(서부아동전문기관 김길수) 및 사이버폭력(한국정보화진흥원 충남스마트쉼센터 최명옥) 예방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전년도 부터 제공한 학교폭력자치위원회 진행방법에 대한 영상 시나리오를 새롭게 제작하여 위원들의 역할을 알아보았으며, 단위학교 연수 자료를 충남교육청 홈페이지(에듀있슈)에 탑재하여 언제든지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오는 5월 1달간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하여 결과에 따라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조기성 충남도교육청 체육인성건강과장은“앞으로 학부모 위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교육지원청 및 단위학교에서도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