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태고종 주필 원응스님

4월 19일자 불교닷컴에 실린 태고종 관련 기사를 읽고 조현성 기자와 불교닷컴에 몇 말씀드리고자 한다. 지난 몇 년간 ‘불교닷컴’이 받고 있는 시련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불교 언론도 크게 보면 불교포교요 불법을 홍포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아닐 수 없다. 한동안 불교닷컴은 불자와 일반인들에게 불교 언론의 정도를 보여주는 인기 있는 인터넷 신문이었다. 불교닷컴에 실린 기사의 신뢰성과 호응도는 절대적이었다. 그러다가 언제부터인지 불교닷컴은 일부세력의 주장이나 의견만을 대변하는 인터넷신문의 인상을 주기 시작해서 지금은 예전에 생각했던 생각을 다소 바꾸게 된지가 좀 됐다. 이러던 차에, 엊그제 본인이 소속한 태고종 관련 기사를 보고서, 이건 아닌데 하는 생각에 몇 자 적게 되었다.

지금 불교닷컴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운영해 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알고 있는데,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되기를 바란다. 그런데 솔직히 불교닷컴에 충고하고 싶은 것은, 이제 보도와 편집방향에 일대 전환이 있었으면 한다. 폭로성 기사와 어떤 일부 세력만의 권리와 주장을 위해서 추적기사만 올리면 독자들은 피로감을 느낀다는 사실에 조금만이라도 양보가 있었으면 한다. 그동안 불교닷컴의 논조를 보면, 승가의 부도덕성에 기초한 종단의 수장이나 기타 관련 장들을 집중 공격하는 기사를 집중 보도하는 데에 상당한 공력을 들이고 있는데, 물론 일정부분 사실에 근거한 보도요 언론으로서의 정론직필이라고는 하지만, 불교닷컴이 이것 하나는 뭔가 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하여 말씀드리는 바이다.

가끔 기사를 읽다보면 변호사들의 자문내용을 인용하여 기사의 정당성을 담보하는데, 변호사의 말이면 다 옳다는 식은 좀 곤란하다고 본다. 어떤 변호사는 <율장>의 바라이죄를 운운하는데, 일개 변호사가 어떻게 <율장>을 논하면서 승가의 문제를 실정법(實定法)에 적용하여 잣대를 들이 되는지, 정말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상좌부 비구 227계나 법장부의 비구 250계의 조목을 다 알고 하는 이야기인지 답답하다. 막연하게 계율을 지켜야 한다는 당위적인 말이라면 모르겠으나, <법전>이 아닌 <율장>에 의거하여 실정법적 관점에서 승가의 일을 논한다면 이것은 자가당착이요 자기모순이다. <율장>은 이미 사문화 된지가 오래이다. 종단도 <종헌종법>에 의거하여 승가의 규율을 다스리고 있다. 출가사문이 일시적인 실수로 과오를 범했다 다고 할지라도 중죄가 아니라면, 승가대중에게 참회하고 개과천선하면 용서가 되는 것이 자비문중이다. 그러므로 불교의 율사(律師)와 도규계의 율사(律士)는 그 직분과 영역이 다르다. 실정법을 다루는 율사(律士)가 초세간인 출가사문의 승가의 문제에 실정법의 잣대로 <율장>운운하면서 율사(律師)가 내려야할 판결이나 결정을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

구족계 운운하는데, 세계적으로 <율장>대로 사는 비구가 몇 명이나 되며, <율장>대로만 하다가는 요즘 같은 문명시대에 출가할 승니(僧尼)가 몇 명이나 되고 승가에 몇 명이나 남아 있게 되겠는지 한번 생각해 보자. 율사(律士)가 2500년 전의 <율장>만을 고집하여 실정법에 적용한다면 불교 보고 망하라고 하는 악담이지 결코 불교에 도움 되는 자문이 아니다.

불교닷컴 특히 조현성 기자님에게 주문하고 싶은 것은 다른 종단의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태고종과 관련한 취재와 보도에 있어서는 앞으로 보다 더 신중한 태도를 취해서, 불교 언론의 정론직필과 한국불교 중흥에 기여하는 ‘불교닷컴’이 되기를 기원한다,

한편 한국불교태고종(총무원장 편백운)은 23일 긴급비상대책 종무회의를 개최하여 불교닷컴 기자의 총무원 출입을 금지시키고 일체의 취재협조를 하지 않기로 결의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고 종단 고문변호사를 통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기로 결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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