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윤국진)은 오는 4월 20일(금) 18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은 도입 강연과 본 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도입 강연으로 ‘사라지는 퍼즐(Vanish puzzle)’(대전과학고등학교 김남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착시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착시현상을 적용한 사라지는 퍼즐의 원리를 탐구하고, 그 속에서 규칙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본 강연으로 ‘황금비율과 이미지’(대전대학교 방기정)라는 주제로 신이 주었다는 황금비율의 정의와 간략한 개요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상적인 비율에 대한 이해와 적용 분야에 대해서 강연한다. 또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뷰티 문화와 미적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으며, 2007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 VOD 보기, 강연 자료, 최신 과학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