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모잠비크 공무원 연수단이 충청북도의 선진 농업정책과 첨단시설을 견학하기 위해 4월 20일 도 농업기술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모잠비크의 무역․투자분야 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 18명으로 구성된 이번 연수단은 KOTRA가 주관하는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충청북도 농업기술원내 ICT기반 첨단 농업기술 현장을 견학했다.

연수단은 충청북도의 농업연구분야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도 농업기술원의 주요 연구시설을 견학하였다.

멸종위기 복주머니란 증식 기술 등 특허 10건을 보유하고 있는 조직배양실,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가치 농산물을 대량으로 생산할수 있는 스마트팜 연구동, 스마트복합환경제어시스템으로 농업환경을 연구하는 ICT스마트하우스 등 최첨단 농업 연구시설을 견학 한 후 충북의 선진농업기술에 감탄을 표하며 많은 질문을 쏟아냈다.

모잠비크 농업은 GDP의 23%, 수출총액의 15%, 전체고용의 80%를 차지하는 주요산업이고 지역별 기후에 따라 다양한 작물의 재배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낮은 생산성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다.

낮은 생산성 극복을 위한 농업정책수립 및 기술개발의 필요성으로 연수중에 금 번 충북농업기술원 방문을 추진한 것이다. 연수단은 충청북도의 앞선 농업정책을 참고하여 모잠비크의 농업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차선세 충청북도농업기술원장은 “모잠비크의 농산업은 농업정책의 부재와 농업기술 및 농산물 유통 인프라 부족으로 현재 부진을 겪고 있으나 작물 재배에 알맞은 토질과 기후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며,

“이번 방문이 모잠비크 농업발전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