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4월 20일(금)부터 6월 8일(금)까지 시교육청 701호에서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2018학년도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적용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학생 참여중심 수업 및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이를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학교교육과정 및 교실수업개선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PBL)은 학습자들이 과제를 수행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같은 다양한 능력을 신장할수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으로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이에 대전교육청은 초등교원의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적용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 신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연수를 개설했으며, 남대구초등학교 안영자 교장, 이대현 교사 등이 ‘초등학교 교육과정 문해력, 교과내 단원 재구성 실습 및 적용, 교과간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적용’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이번 연수에는 초등교원 30명이 참여하며,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 교육과정 문해력을 바탕으로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재구성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을 직접 설계 및 교실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 학습 전문가로서의 실력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배상현 유초등교육과장은 “프로젝트 학습은 역량중심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재미있는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재미있는 수업 방법”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적용 전문성이 강화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학생 참여중심 협력학습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