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최고 숙련기술인, [달구벌명인] 발굴!
대구 최고 숙련기술인, [달구벌명인] 발굴!
  • 이경
  • 승인 2018.04.1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구시는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숙련기술인들을 우대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역산업 생산현장에서 최고기술을 보유하고 숙련기술 발전에 기여한 기술장인을 발굴하고자 제6회 달구벌 명인을 선발한다.

대구시는 매년 지역산업과 기술발전에 크게 기여한 최고 숙련기술인을 발굴해 달구벌명인으로 선정하고 있다.

2013년 처음 시행하여 현재까지 총25명의 명인을 선발하였으며, 선정된 달구벌명인에게는 명인증서, 명인패 및 배지(badge)를 수여하고, 매월 50만 원씩 5년 간 기술장려금이 지급된다.

올해 대한민국명장 직종이 개편됨에 따라 달구벌명인도 이를 준용하고 지역 실정을 반영하여 34개 분야 90개 직종으로 개편하였다. 또한 달구벌명인에 걸맞는 현장중심의 숙련기술인을 선정하고자 현장실사를 선정절차에 추가하였다.

또한 ‘서류심사 평가기준 및 배점’을 공개하여 달구벌명인을 준비하는 숙련기술인들이 충분히 준비하여 선정 가능성을 높혔고, 평가의 투명성도 제고하였다.

명인 선정에 앞서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서류신청 준비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사전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4. 26.(목) 오전 10시 국채보상운동기념관에서 열리며, 달구벌명인 제도소개, 신청서 작성방법 등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된다. 명인 선정에 대한 궁금증이나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대구시 신경섭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달구벌명인의 취지는 산업현장의 동력인 우수 숙련기술인들을 발굴하여 기술발전과 지역 산업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데 있다. 우리시가 인정하는 기술 장인이기에 지역의 숨은 인재들이 많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신청서 접수는 5. 8(화)부터 5. 31(목)까지 진행되며,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홈페이지「고시공고」를 통해 확인 또는 일자리노동정책과(☎ 803-324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