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가 더불어 잘사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에너지 복지에 매진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7월부터 지역주민과 시민단체, 유관기관이 협력해 추진한 공공 임대주택 옥상·베란다 태양광 모듈 설치와 경로당 햇빛 발전소 설치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16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지난해 7월 대전시-대전환경운동연합-LH(한국토지주택공사)-LG 간 업무협약 체결로 본격화됐으며, 이후 모두 7억 5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그간 대전시는 태양광 모듈 설치 가구와 설치대상 경로당을 선정하고, LH는 사업추진 총괄, LG는 고효율 모듈 제공과 기술 지원,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수혜자 사전교육 및 사후 모니터링, 경로당 태양광 설치 등 기관별 역할을 담당해왔다.

LH는 지난해 12월 임대아파트인 도안 1단지(5개동)와 11단지(3개동) 옥상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213㎾의 설비용량을 갖췄고, 올 3월에는 둔산3단지 70가구에 베란다 태양광(250W) 70세대 설치 완료했으며, 법동3단지 60세대는 현재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는 공동주택의 공용부문 전력으로 사용하게 돼 서민들의 에너지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유성구 소재 학하1통 경로당 등 10곳의 경로당을 대상으로 총 7.5㎾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해 여름철 냉방기 사용에 따른 전력사용 부담을 줄였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설치 경로당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프로그램과 보일러 에어컨 청소 등을 통해 가전제품의 효율을 개선하는 에너지 효율up서비스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최정우 의장은 “경로당 태양광 발전시설 용량이 경로당별 750W로 작아 어르신들의 요구를 만족시켜드리지 못한 점이 아쉽다”며 “앞으로 경로당과 임대주택 태양광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할 점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 이홍석 에너지산업과장은 “시민참여를 통한 저소득층 에너지 복지시책은 공동체 발전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부정책에 부합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올해 사업계획도 보다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해 LH 등과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예정된 서민층 에너지복지 확대시책은 가스시설 개선사업(686가구), 타이머콕 보급사업(668가구), 에너지바우처 및 난방연료 지원(1만 7,500가구), 연탄쿠폰 지원(1,100매), 사회복지시설 등 LED 조명 교체 사업(6개 사업, 6억 1000만원) 등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