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4월 16일 일산문화공원 ‘고양독립운동기념탑 건립사업’ 착공에 들어간다.

‘고양독립운동기념탑 건립사업’은 3.1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의미로 총 15.2억 원을 들여 주탑 31m 규모로 건립된다. 독립운동의 상징성과 시민 공간 활용성을 높여 문화관광 랜드마크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는 독립운동기념탑 건립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간담회 개최, 시민 설문, 건립추진 TF팀 구성 등 유관기관, 주민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코자 노력했으며 약 2년간의 준비 끝에 착공, 오는 7월말 완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복회 고양시지회도 범 독립운동기념탑 추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체모금운동을 실시하는 등 독립운동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양독립운동의 가치를 조명하고자 일산지역에서 3.1만세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던 점을 감안해 일산문화공원에 기념탑을 건립하게 됐다”며 “시민들과 시를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호국·애족·애국정신을 심어주는 상징적 기념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념탑의 건립사업의 추진은 제73주년 광복절 및 오는 2019년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나라사랑 정신을 고양시키고 독립역사의 고장임을 널리 알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