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가 봄철 수두⋅유행성이하선염 유행 시기를 맞아 어린이의 단체 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두는 감염되면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수포가 1주일가량 발생하고, 유행성이하선염은 무증상감염이 20%를 차지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 귀밑 이하선 부위가 붓고 1주일가량 통증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다.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은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실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 준수, △감염병 의심 증상 발생 시 다른 사람과 접촉 금지 등이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4월~6월과 10월~이듬해 1월에 환자 발생 건수가 증가한다.

최근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이 0세~9세 이하 어린이에서 발생이 높고, 당분간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는 환자 발생 시 전염기간 동안 등원⋅등교를 중지하고,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용심 상당보건소장은 “단체생활을 통한 감염병 예방 및 유행 차단을 위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