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4월 11일부터 6월 11일까지 21세기 세계적인 해양도시 부산을 더욱 부산답게 만들고 건축문화의 창달과 우수한 건축물의 장려를 위하여 2018년「부산다운 건축상」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부산다운 건축상은 지난 2003년부터 시행하여 올해 열여섯 번째를 맞으며, 지역 환경과 경관, 특성을 살린 시 전역의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 선정하고 대외적으로 알려 훌륭한 건축물의 저변확대와 공간조성으로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공모에 제출된 작품은 예술성, 공공성, 친환경성 등에 대해 건축위원회 위원, 공공건축가, 관계 전문가로 구성되는 심사위원회의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일반부문과 공공부문의 품격 높은 건축물 10개 이내의 작품을 선정하며(대상, 금상, 은상, 동상), 수상작품은 부산건축주간 행사기간과 부산시청, 자치구․군에 순회전시 예정이다.

응모신청은 부산시에 소재한 완공 건축물(건립시기 제한 없음)로서 접수기간동안 ▲응모신청서 ▲작품설명서 ▲설계개요, 도면 및 현장사진 등 제출서류를 (사)부산건축제조직위원회(종전 부산국제건축문화제조직위) 웹 하드에 온라인 접수하면 되고 세부적인 내용은 부산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다운 건축상을 통해 매년 우수한 건축물이 발굴되고 있고 도시건축에 대한 시민과 건축관계자의 인식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어 세계일류 해양도시에 걸맞은 건축문화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도 수상작으로 금상은 △오시리아 관광단지 프리미엄 콘도(일반부문) △부전교회 글로컬 비전센터(일반부분), 감천문화마을 방가방가 게스트하우스 및 마을지기사무소(공공부분)이고, 은상은 △안락동 View Box(일반부문)이며, 동상으로는 에어부산 주식회사 신사옥(일반부문), 부산영화체험박물관(공공부문), 부산전통문화체험관(공공부문)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