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8개 권역 통합사례관리 민·관 네트워크 회의를 실시하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시는 기존 운영하던 각종 민·관 복지업무 네트워크 권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등을 중심으로 39개 동을 총 8개 권역으로 재편해 운영 중이다.

종합사회복지관 등 민간기관이 권역의 거점기관이 되어 최소 3개 동에서 최대 7개 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비한 8개 권역을 중심으로 민·관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실현 등을 위해 활발하게 소통·협력하고 있다.

특히 권역별 공공과 민간 복지기관이 모여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한 통합사례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8개 권역이 매월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관내 복지관과 시·구청 및 동 관계자,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뿐만 아니라 고양시드림스타트, 관내 3개 보건소에서도 참여해 각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 왔다.

각 권역별 사례관리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지역별 권역을 통해 민·관이 정기적으로 모여 사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업무 추진 시 어려웠던 점, 개선이 필요한 사항, 기관별 업무 협조사항을 함께 논의했다.

시 복지정책과장은 “민·관 사례관리 기관의 실무자간 업무협력을 위한 자리를 정기적으로 마련함으로써 지역별 소외받는 사회보장 대상자가 없도록 협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