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새정부 국정과제인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지역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해 5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지역 복지관을 대상으로 ‘2018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지원(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복지수요를 잘 아는 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주민 및 민간 복지기관이 함께 지역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해결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민관협력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지역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대전시는 민간기관과 주민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6일 오후 대전복지재단 대강당에서 5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복지관, 관계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협력 사업방향과 공모방법 등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공모사업은 대전복지재단 주관으로 4월중 신청접수 및 심사·선정을 거쳐 추진되며, 사업 분야는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 지역복지자원 발굴·연계 ▲ 민간기관과의 협력강화 ▲ 인적안전망 활성화 지역특화사업 등이다.

시는 신청 접수된 5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 복지관들의 사업계획에 대해 민관협력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구 협의체별 각 1건, 지역 복지관 15건을 사업대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추진 기관으로 선정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 복지관에는 사업수행 전담인력과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규모는 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별 5200만 원 이내, 지역 복지관별 2500만 원 이내로 모두 6억 5600만 원을 전액 시비로 지원한다.

대전시 김동선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주민참여를 통한 복지공동체 구현은 새 정부 복지정책 방향의 핵심”이라며 “주민이 주축이 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 복지관과의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 성공이 지역 인적안전망을 견고히 하고 우리시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현재 5개구와 79개동에 설치돼 지역 내 통장, 소방·경찰관, 자영업자, 봉사단체 등 각계전문가 1,345명이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지역 복지관은 총 36곳으로 79개 동 주민센터와 지역단위 협력체계를 구축해 동 복지기능강화를 위한 맞춤형복지 협력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