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인재개발원(이하 인재개발원)은 오는 4월 9일 오후 2시에 인재개발원 4층 회의실에서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州) 리더십 아카데미’와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은 김상길 원장과 모고스 에다에(Mr. Mogos Edae) 오로미아 주 리더십 아카데미 원장이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연수참여, 공동연구 등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체결된다. 그리고 부산시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및 연간 교육훈련계획,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벤치마킹도 함께 진행된다.

이날 체결식에는 톨라 바리수(Dr. Tola Barisoo)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 교육부 총괄 책임자, 모고스 에다에(Mr. Mogos Edae) 오로미아 주 리더십 아카데미 원장, 쉬페로 자소(H. E. Shiferaw Jarso) 주한에티오피아 대사 등 에티오피아 대표단 12명 및 주한에티오피아 대사관 관계자 3명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상길 인재개발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시의 선진적인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 노하우를 해외에 알리고, 에티오피아의 공무원 교육훈련 현황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하면서, “또한 MOU 체결을 바탕으로 향후 양 기관의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도모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인재개발원은 포스코인재창조원, 조지아대학교(미국) 칼빈슨정부연구원과 MOU를 체결하여 외국자매도시공무원 대상 연수 및 국제비즈니스실무영어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자매도시연수의 경우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시 공무원 5명이 참여하였고, 이후에는 자매도시 공무원뿐만 아니라 에티오피아를 포함한 다국적 공무원의 참여기회 증진을 고려하는 등 이번 오로미아 주 리더십 아카데미와 협약을 계기로 해외 기관과의 교류협력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교류협력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인재개발원 전문교육과(☎051-366-7515)로 하면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