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등급별 정산 조기 정착을 위한 관계기관의 본격적인 노력이 시작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백종호, 이하 축평원)은 4월 2일부터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www.ekape.or.kr)를 통해 ‘돼지도체 등급별 예상 정산가격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등급별 예상 정산가격 조회 서비스는 한돈 농가와 육가공업체가 등급별로 정산했을 경우 예상 수취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한돈 농가와 육가공업체에서는 정산 방식이 복잡하고, 수취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등급별 정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이에 축평원은 한돈 농가에서 서비스에 접속 후 원하는 공판장이나 도매시장, 출하일자, 성별 등 조건을 적용하면 자동으로 가격을 산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수취가격을 예측할 수 없어 등급별 정산에 소극적이던 한돈 농가와 육가공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4월부터는 매달 출하농가에게 발송되는 ‘등급판정 결과 안내서’에 등급별 정산 방식이 적용된 개체별 예상 수취가격을 포함하여 제공한다.

한편, 지난 3월 23일 개최된 ‘돼지 등급별 정산 확대 공동선언문 발표회’에 함께한 축평원이 정산가격 조회 서비스 등을 시작함으로써 돼지 등급별 정산 조기 정착을 위한 관련 업계의 본격적인 노력이 시작됐다는 평가다.

축평원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출하농가나 육가공업체가 등급별 정산을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조기 정착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이라며 “앞으로도 등급판정 및 가격정보를 활용하여 등급별 정산을 위한 정보 공유와 홍보, 교육 등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