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대구자원봉사의 해’로 선포하고  4월 한달을『자원봉사의 달』로 추진한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중점으로 실천가능 한 테마별 자원봉사홍보 캠페인을 통해 자원봉사를 대구시민문화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대구시 자원봉사자 수는 579,929명으로 2017년 연말 기준 대구시민 인구 대비 23.4%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중 48.08%가 실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광역센터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자원봉사 기관 및 단체․기업들의 연계 협력을 통해 정부합동평가 결과 최근 3년 연속 최우수 성과를 달성하였다.

* 1365자원봉사포털(1365.go.kr, 행정안전부 운영) 기준
대구시 인구 2,475,231명, 자원봉사등록수 579,929명, 활동인원 278,838명

4월 ‘자원봉사의 달’은 특히 ‘안전’을 테마로 자원봉사의 Volunteer의 V와 안전의 Safe를 합성한 V-safe 홍보캠페인으로 시민이 안전한 대구를 만들기 위해 구·군마다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월 한 달간 누구나 손쉽게 1인 1자원봉사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분위기를 조성한다.

4월에 전개되는 주요 자원봉사 활동은, 지난 1일 중구청에서 동신교 일대에 자원봉사자 2,0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2018 대구국제마라톤대회’ 응원과 자원봉사 홍보 캠페인으로 시작했다.

특히, ‘안전’을 주제로 주1회 구·군간 연합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등 시 자원봉사센터와 8개 구·군센터가 앞장서 지역별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자원봉사 활동을 벌여 나간다.

동구는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보행자 대기선과 노란발자국을 설치하고, 어린이 가방안전 덮개를 보급하여 교통사고에 대한 안전예방캠페인을 펼치며,
 
북구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오는 4. 14.(토) 함지공원 내 중앙무대에서 청소년 200여명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참여,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달서구센터는 4. 7.(토) 달서구청 강당에서 카네이션 500바구니를 만들어 지역 어르신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효나눔축제를 진행하는 등 지역별로 특색있는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역별 주요 자원봉사활동 계획〉
 (중구)    매주 토요일 중앙로 일대 자원봉사 홍보 및 인식개선 캠페인
           - 피켓홍보 및 장애인 인식개선 퀴즈 대회 
 (동구)    신호등앞 노란 발자국 스티커, 반딧불(태양광전기), 어린이 가방안전덮개 보급 
 (서구,북구)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어울림 한마당
 (남구)    남구복지박람회 및 앞산빨래터 축제 시 1365자원봉사홍보부스 운영
 (수성구)  봄철 문화재지킴이 자원봉사활동
 (달서구)  카네이션 500바구니 제작, 어른신 효나눔 축제 진행 
 (달성군)  벽화 꽃길 조성, 오지마을 이동 빨래방 운영(매월 4회 이상) 등

한편 2013년부터 시작한 「자원봉사의 달」은 당초 자원봉사주간으로 진행하다가 시민들의 호응이 높아 2015년부터 자원봉사의 달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최근의 자원봉사활동은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정기적인 활동을 넘어서 지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새로운 자원봉사문화조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성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새로운 원동력이 되고 있다.

자원봉사를 원하는 시민은 대구자원봉사정보센터 포털(www.dgvolunteer.co.kr)에 접속하여 ‘1365 회원가입’ 후 ‘활동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 일감을 찾고, 자원봉사 활동 후에는 실적인증과 마일리지에 따라 할인가맹점 이용(1,063여개, 98종), 대구시 공영주차장 4시간 무료이용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번없이 ☎ 1365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구시 진광식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이번『자원봉사의 달』에는    공무원·기업·기관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여 4월을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자원봉사 축제의 달이 되도록 붐을 조성하여 시민이 안전한 도시 대구, 살기좋은 대구 만들기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