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2017년도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종합평가」에서 대구청소년지원재단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전국 17개 시·도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여하는 영광을 안았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조여태)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지역 청소년활동의 요구에 관한 조사,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등 지역의 청소년활동을 진흥하기 위해 설치된 기관이다. (전국 17개 시·도 설치 운영 중)

이번 종합평가는 2017년 1월에서 12월까지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지역의 청소년활동 진흥을 위해 계획 수립단계부터 운영 발전방안 및 지원사업의 연간 성과를 확인한 사항으로, 

운영전략, 핵심기능사업, 정책사업, 경영일반, 발전관리(5개영역)의 17개항목, 42개 평가지표를 종합평가한 것으로, 총3차에 걸친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매년 종합평가를 여성가족부에서  시행하고 있다.

▲현장 적용 가능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함에 있어 지역 청소년지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점, ▲청소년지도자들을 위한 상시적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여 직급별(조직리더/중간리더/셀프리더) 교육을 제공한 점, ▲수요조사를 통한 직무별 연수 및 교육이 제공된 점, ▲청소년의 자기 성장 경험을 위한 청소년성취포상제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이끌어낸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구시는 이번 수상에만 머무르지 않고 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주축으로 지역의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4.7.(토)에 대구대표청소년어울림마당 개회식을 시작으로 2·28기념중앙공원에서는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는 성년의 날 기념식(5.19.(토))을 개최하며, 제7회 대구청소년문화축제(6.2.(토)) 등 연중 주말을 활용하여 총 40회의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최초로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참여위원회의 대표 청소년을 청소년이 직접 뽑는 선거제를 도입하여 4.14.(토)에 투표를 온·오프라인으로 시행한다.

아울러,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숨은 인재인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특별 교육 및 연수 등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

대구시 진광식 시민행복교육국장은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청소년과 지도자가 함께하는 행복성장플랫폼의 역할 및 수요자인 청소년을 대변하고 청소년 활동 현장지원을 열심히 수행해 줄 것을  당부드리며, 지역의 모든 청소년이 행복해 지는 날까지 대구시에서는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