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도민의 재산권 보호와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지적재조사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충북도에서는 지금까지 국비 총 47억원을 투입하여 78개지구 20,484필지를 완료하였고, ‘17년사업 21개지구는 금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올해는 충주시 신니원평지구 등 17개지구에 11억원을 투입하여 6,937필지(9,808천㎡)를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지정하여 2019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은 지난 1월에 1차로 충주시 신니원평지구 등 7개 사업지구를 지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낭성현암지구 등 청주시의 4개 사업지구는 지난 3월23일 청주시 지적재조사위원회에서, 영동군 금계지구 등 나머지 6개 사업지구는 3월26일에 충청북도 지적재조사위원회에서 심의ㆍ의결을 거쳐 사업지구를 지정된다.

특히, 충북도는 도내에서 추진 중인 모든 지적재조사 사업지구에 대하여 드론으로 고해상도 정사영상을 제작 시ㆍ군에 제공해 업무추진에 활용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지적재조사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사업지구내 토지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바른땅시스템(http://www.newjijuk.go.kr)에 접속해 언제든지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절차, 사업현황 등 사업지구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충북도 곽호명 토지정보과장은 “지적재조사사업은 이웃 간 토지경계 분쟁 해소는 물론, 새롭게 만들어진 정확한 디지털 지적정보가 다른 공간정보와 융합ㆍ활용되어 4차 산업혁명의 밑바탕이 될 것이다.”며,

 “지적재조사사업에 도민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