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군내 일손 부족 농가와 제조부문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생산적 일손봉사 참여자를 연중 모집·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일할 능력이 있는 지역의 유휴인력이 농가와 중소기업의 생산적 일자리 현장에서 일정액의 실비를 받고 자발적으로 일손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 이어 3월부터 본격 시행됐으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와 제조부문 중소기업의 걱정거리를 크게 덜어줘 군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동군에 주소를 둔 75세 이하 군민으로 생산적 일손봉사를 원하는 사람은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비치한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또한, 일손을 필요로 하는 농가나 중소기업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여 신청서 작성 후, 오는 12월까지 연중 수시로 제출하면 된다.

생산적 일손봉사 참여자에게는 일 4시간 2만원의 실비를 지원하며, 초‧중‧고 학생은 보호자 동참아래 1일 4시간의 봉사활동 가점을, 대학생의 경우에는 실비 2만원과 더불어 1일 최대 8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해 주고 있다.

군 관계자는“생산적 일손봉사는 농가와 중소기업의 생산적 인력난을 해소하고 경영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생산적 일손봉사에 군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생산적 일손봉사사업에 6,764명이 참석했고, 올해에는 6,200여명의 군민이 참여해 농촌사회에 활력을 전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