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나눔의 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가정에서 미활용하는 물품을 소외계층에게 기부하는 「행복나눔 기부데이」를 3월부터 매월 15일마다 운영한다.

참여대상은 공무원, 기관, 기업체, 금융기관, 각급학교, 단체 등이며 서귀포시 전 시민까지로 확대추진하고 있다. 기부물품의 종류는 수건, 치약, 칫솔, 비누 등 생필품과 라면, 쌀, 제과류 등 식품류이다. 물품들은 푸드마켓, 푸드뱅크, 아름다운 가게 등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며 기부자에게는 소득공제용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기부데이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 및 주민은 서귀포시청 주민복지과 연락 또는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기부물품함에 직접 기증하면 된다. 매달 15일뿐만 아니라 연중 기부 받고 있다.

‘17년도에는 서귀포시청 내 기부데이 및 읍면동 자생단체 행사, 초등학교 사랑의 기부존, 동홍아트데이 등 기부데이 행사가 이루어 졌으며 총 15회, 4,305점, 25,837천원 상당의 기부물품이 푸드마켓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한 바 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행복나눔 기부데이에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위해 SNS 홍보를 활성화 하고, 관내 기업체 참여 및 교육기관의 사랑의 기부존 운영을 확대하여 나눔의 문화가 서귀포시 전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