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보건소(소장 최경만)가 이달부터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을 추진해 중증 장애인의 만성질환이나 장애 관련 건강상태, 일상적 질환의 예방 관리 등 포괄적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은 의료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전지역에서는 유성구가 최초로 시행한다.

건강주치의는 의사와 간호사 등이 팀을 이뤄 장애상태, 만성질환 등 건강상태를 평가해 주기적인 교육․상담을 제공하며, 전문 병‧의원으로 의뢰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 등 의료 이용 조정 역할도 수행한다.

시범사업 대상은 지체, 뇌병변 등 만성질환을 가진 거동불편 중증 장애인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기초생활수급자를 우선 대상으로 실시한다.

구 보건소 관계자는 “장애로 인한 건강문제, 만성질환 등에 대한 예방적 관리 서비스가 시작되면 2차 장애로의 이환을 방지하며, 장애인 건강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취약계층에 대한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행복공동체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 건강주치의사업은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장애인건강권법』이 시행되면서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화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