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은 유네스코 세계유산보유도시이자 세계역사도시연맹에 가입된 도시이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NGO(비정부기구)인 세계탈문화예술연맹 보유도시로서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도시이다.

안동을 가장 안동답게 드러낼 수 있는 데에는 민속ㆍ불교ㆍ유교 문화로 이어지는 독창적인 안동문화의 다양성에서 기인한다. 이와 같이 시대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꽃피운 안동은 어느 곳에서도 흉내 낼 수 없는 지적 엄숙성과 역동적인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안동문화를 대표하는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안동을 전 세계에 알리고 안동문화의 역동성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또 한국의 역사마을로 세계유산에 등재된 하회마을의 세계유산적 가치와 진정성과 완전성을 이어 온 살아 있는 유산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동안 하회별신굿탈놀이는 탈놀이의 전승지인 하회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최고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았지만 주 4회 공연됨으로써 아쉬움이 컸었지만 금년부터 전수관 활성화사업이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주 1회 공연이 추가되어 주 5회 공연된다.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회장 김춘택)는 안동시에서 주최하고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에서 주관하는 2018년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전수교육관 운영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 문화공간으로서의 입지와 국민들의 문화체험을 통해 국민행복시대를 열고자 하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실시한다.

금년도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관 활성화 사업의 내용은 하회탈 및 하회마을을 주제로 한 기획 사진 전시 ‘河回’ 와 하회별신굿탈놀이 목요상설공연이다.

이로써 주 4회 공연되고 있는 기존 상설공연에 전수관 활성화 사업으로 추가되는 공연을 합쳐 수요일부터 일요일 까지 주5회 상설공연 할 수 있게 되었다.

보존회 김춘택회장은 주 5회 공연 할 수 있게 된 것은 무척 다행스럽다고 말하며. 이를 계기로 그동안 많은 관광객들이 요청하였던 '365일 언제 어느 때라도 안동을 방문하면 탈놀이를 관람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되었다고 밝히며, 이번 선정이 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자 하는 안동시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회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홈페이지(http://hahoemask.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하회별신굿탈놀이 ‘목요상설공연’ 일정 -

일 시 : 3월 8일 ~ 12월 27일 (매주 목요일)

장 소 :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교육관(하회마을 내 탈춤공연장)

시 간 : 14:00~15:00

- 기획 사진 전시 ‘河回’ 일정 -

일 시 : 4월 1일 ~ 10월 31일 (월요일~일요일)

장 소 :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교육관(하회마을내 탈춤공연장)

시 간 : 10:00~17:00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