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월 6일(화) 오전10시,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2017 청년수당 참여자 분석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청년수당 사업은 기존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새로운 차원의 사회안전망으로, 청년실업률 상승으로 인한 자존감 하락과 사회와의 단절된 청년들의 진로모색, 역량강화 등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요 발표 내용은 ①서복경 교수(서강대학교)의 “청년수당 참여자 분석연구”, ②김문길 연구위원(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청년활동지원사업 성과측정 및 효과 분석연구”로 구성된다.

 서복경 교수 연구에 따르면,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 평가 항목에서는 만족도 98.8% 특히, 매우 만족이 68.7%로 크게 상승했다. 2016년도는 매우 만족이 18.9% 였다.

 청년활동지원금이 목표 달성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냐는 질문에는 99.2%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고, 매우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82.7%에 달했다.

또한 취업이나 창업등 귀하의 목적을 성취한 가능성이 어느 정도 되냐는 항목에는 2017년 9월 56.2% -> 2018년 1월 67.5% 상승해 사업 참여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서 교수의 연구는 ‘17년 참여자 5,00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설문조사 및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사업평가 및 인식변화를 측정했다.

 김문길 연구위원의 “청년활동지원사업 성과측정 및 효과분석” 연구는 일상생활지원, 마음건강, 관계형성, 직무역량 등 다양한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사업의 지원 목표에 맞는 성과 개념과 효과성 평가를 통해 향후 사업 방향을 제안한다.

김 연구위원은 서비스(활력프로그램등)와 현금(활동지원금)을 동시 지원의 효과지점으로 활동지원금은 청년니트의 구직 및 창업준비에 필요한 경비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활동’으로 아르바이트를 대체하는 그리고 활력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지렛대(leverage)역할을 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김 연구위원은 활력프로그램은 직접적으로 취창업 준비를 지원하기보다는 유연한 개입으로 ‘선택’ 혹은 ‘긍적적 변화’를 유도하는 넛지(nudge) 효과의 성격이 있다고 규정한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 서울시의 청년수당이 사회적 안전망으로 저활력 청년들에게 안정감과 구직활력 증가, 공공에 대한 신뢰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다. 지속적인 성과연구를 통해서 청년수당을 포함한 청년활력지원사업이 개인의 활력 증대를 넘어서 사회의 활력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고 알려나갈 것 ”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