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시정 정보 전달과 활기찬 SNS소통을 함께 만들어나갈 ‘대구시 대표 소셜미디어 시민기자단’ 70명(내국인 40명, 영문15명, 중문15명)을 오는 3월 18일까지 모집한다.

대구시는 대표 소셜미디어 채널 ‘다채움’(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등)과 영문(블로그, 페이스북), 중문(블로그, 웨이보) 11개 채널을 현재 운영하며 시정소식과 더불어 문화, 축제, 재난․안전, 일상적인 대구의 모습 등 시민들에게 필요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시민기자단은 시정관련, 주요행사 설명회, 문화탐방 등 현장을 취재하여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고 숨겨진 대구의 명소, 볼거리, 즐길 거리 등 시민이 직접 만드는 온라인 시정홍보로 공감대를 확산하고 있다. 

2018년 시민기자단은 대구시민과 대구 거주 외국인으로, 평소 시의 주요행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고, 블로그를 포함한 SNS 활용이 가능한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방법은 접수한 지원서에 대해 기자단 활동경력, 사진촬영 및 편집능력, 기사쓰기 능력 등 서류심사를 거쳐 3월 23일(예정) 대구시 대표 SNS 채널과 개별공지를 통해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4월 중 시민기자단 위촉 및 발대식을 가질 계획이다.

올해 선발된 시민기자단은 2019년 1월 31일까지 활동하게 되며, 시정 현장 취재,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팸투어 등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과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또한 시민공감형 대구시 홍보 아이템을 발굴하고 축제현장, 공연, 전시, 우수기업 탐방 등 다양한 대구의 모습을 취재할 예정이다. 취재된 기사는 블로그, 페이스북, 뉴스레터 등 온라인 콘텐츠로 활용되며 대구시를 국내․외에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대구시 차혁관 홍보담당관은 “시민기자단의 활동이 확대되고 시민과의 소통 매개체 역할이 커진 만큼 대구시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대구 대표 시민기자단으로서의 자부심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구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2018년 소셜미디어 시민기자단 모집 ▶

1. 모집안내
  ○ 모집기간 : 2018. 3. 5(월) ~ 2018. 3. 18(일)
  ○ 지원방법 : 신청서 이메일 접수 (daegu_news@naver.com)
  ○ 활동기간 : 2018년 4월 ~ 2019년 1월

2. 시민기자단 모집
  ○ 모집대상 : 대구광역시 거주 시민, 대구 거주 외국인(영문, 중문)
  ○ 지원자격 : 기사작성 및 사진편집 능력을 보유하고 SNS 활동이 많은 시민
  ○ 모집인원 : 70명(내국인 40명, 영어 15명, 중국어 15명)
  ○ 활동내용
    - 대구 정책, 행사, 명소 등 현장 취재 및 콘텐츠 제작
    - 대구시 블로그 및 SNS 온라인 홍보활동 참여 및 확산
  ○ 활동혜택
    - 위촉장, 명함, 기자증 발급 및 원고료 지급
    - 대구시 주최 행사 및 축제 우선 초청
    - 팸투어 및 기자단 역량강화 전문교육 제공

3. 선정결과 : 2018. 3. 23(금) 대구시 공식블로그 내 발표 및 개별공지

4. 발 대 식 : 2018. 4월 중 예정

5. 기타사항
  ○ 시민기자단 활동기간 중 불성실 사례(3회) 발생 및 시의 이미지를 훼손
     하는 행위(민원발생, 욕설 등)시 해촉됨
  ○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구광역시 홍보담당관실(053-803-2333)로 문의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