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상위원회(위원장 안희정 충남지사)가 제17회 유관순상 수상자로 신동학(89·여) 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상임대표를 선정했다.

신동학 대표는 의사이자 사회사업가로 평생을 지역사회 발전과 여성의 권익보호와 발전, 여성과 아동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실천해 온 대표적인 여성리더다.

신 씨는 특히 ㈔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상임대표로, 지난해 10월 국채보상운동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시키는데 공헌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올해 유관순상 수상자에 선정했다.

신 씨는 또 지난 2003년부터 ㈔일하는 여성연합을 창립·운영하며 일하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과 복지증진, 여성의 사회적 참여 확대에 노력해 왔다.

이외에도 신 씨는 여성전문병원인 여성메디파크병원과 동학어린이집을 설립·운영하는 등 여성과 아동의 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를 꾸준히 실천해 온 점에서도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관순상은 유관순 열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여성 및 여성단체를 선발·시상하는 포상제도로, 지난 2001년 이래 지난해까지 모두 2개 단체와 개인 14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유관순상위원회는 또 전국의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선발, 시상하는 ‘유관순횃불상’ 수상자로 정하민(북일고), 백주연(문수고), 하은서(이화여고) 양 등 14명을 선정했다.

신유진(부안여고), 오유정(온양한올고), 이안빈(울진고), 변혜진(경기여고), 장정은(현일고), 양이슬(한국식품마이스터고), 김고은(광양고), 신민경(인천논현고), 표진(호서고), 권지윤(공주영명고), 김세연(상산고) 등도 유관순횃불상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유관순횃불상은 18세의 꽃다운 나이로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정신을 되새기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제정·수여해 온 상이다.

수상자로 선정된 학생들은 모범적인 학교생활과 건전한 학생문화 활동 등으로 공적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지난 달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 유관순상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워크숍 활동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제17회 유관순상 및 유관순횃불상 시상식은 오는 4월 10일 오후 2시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다.

유관순상 수상자에게는 2000만 원의 상금과 상장, 트로피가 수여되며, 유관순횃불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150만 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유관순열사 기념사업회는 유관순횃불상 워크숍에 참가했으나 아쉽게 유관순횃불상을 수상하지 못한 학생 4명에게도 소정의 장학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