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와 서울시 광진구, 건국대학교가 28일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공유경제형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이날 협정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종갑 충주시의회의장, 김기동 광진구청장, 김창현 광진구의회의장, 유자은 건국대학교 이사장, 민상기 건국대 총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정은 국가주도 인재양성 정책인 LINC+(링크플러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사업의 일환으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산학협력단이 제안해 이뤄졌다.

지방자치단체와 학교가 협력해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통해 기업에게는 현장 적응력이 높은 인재를, 구직 청년들에게는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이날 협정을 통해 충주시와 광진구 두 지자체는 앞으로 행정, 경제, 문화, 민간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발전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양 지자체는 각 도시에 위치한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및 글로컬캠퍼스와 상호 연계해 각 지자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충주시는 광진구민과 광진구청 직원들의 농촌체험활동 권장 및 귀농 관련 상담 등 도농 교류를 지원한다.

건국대학교는 분야별 전문가 풀을 구성해 지자체의 정책자문과 건국대학교병원의 시민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건국대학교 서울병원의 충주시민에 대한 지원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협정으로 세 기관은 △행정, 경제, 문화, 교육, 관광 등 교류 협력 촉진 △도농교류 연계확산 △중소상공인 재교육 △청년창업 활성화 및 귀농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 공유경제 공동체를 형성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정은 세 기관이 실효성과 경쟁력 있는 우호협력 기관을 만들게 됐다는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면서 “교육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LINC+ 사업에서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의 산학협력단이 선도적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