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제99주년 3·1절을 맞이하여, 3월 1일 오전 10시 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애국지사, 기관단체장, 광복회원, 군·경, 학생 등 시민 1,000여명이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선열들의 고귀한 독립정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린다.

 기념식은 독립선언서 낭독, 독립유공자 포상, 권영진 시장 기념사, 기념공연,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권중혁, 장병하 애국지사,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각계 각층의 시민들이 참석해 숭고한 3·1정신과 조국의 독립과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 국채보상운동과 2·28민주운동 등 조국 근대화와 민주화가 시작된 구국(救國)의 대구정신을 되살려 ‘시민이 행복한 창조대구’ 건설을 위해 시민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갈 것을 다짐한다.

기념공연은 명성황후 시해로 대표되는 일제의 만행과 이에 항거하여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고난에 굴하지 않고 독립운동을 하셨던 독립투사들과 시민들의 모습을 담은 뮤지컬 『항일의 외침』의 주요장면 4곡*이 공연된다.

*(4곡) ① 여우를 잡아라 ②어찌해야 하는가? ③ 잡아라 ④ 결의

 기념식에 앞서 오전 9시에는 동구 신암선열공원에서 시장, 시의회의장, 교육감, 지방경찰청장, 보훈단체장 등 기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참배가 있으며,

- 10시, 청라언덕(의료박물관, 제일교회)에서 중구청과 대구장로회총연합회 주관으로 만세운동 재연 행사가 개최되고,

- 정오에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애국지사, 보훈단체장, 시민 등 150여명이 참여하여 기미독립선언 민족대표 33인의 업적과 3·1독립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타종행사가 이어진다.

- 또한, 같은 시간 두류공원 일원에서 대구육상연맹 주최로 3·1절 기념 단축마라톤대회(3km,5km,10km)가 개최되며, 기념식 행사장 입구에는 선열들의 고귀한 애국정신을 계승하고 나라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등록문화재 태극기 사진’ 전시와 기념사진 촬영 포토존 설치․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시민들을 맞이한다.

- 한편, 13시에는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대구국학원 주관으로 시민과 함께 독립선언 퍼포먼스, 태극기 몹(mob) 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독립유공자 예우를 위해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위문․격려하고,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독립유공자 및 동반가족 1인에 한해 열차(새마을호 이하), 도시철도에 한해 무료승차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대구시에서는 3·1절 기념행사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기념식에 참석한 시민들에게는 태극기(수기)를 나눠 줄 예정이며, 2. 19일부터 3. 1일까지 주요 간선도로에 가로기를 게양하고, 3. 1일에는 모든 가정과 직장에서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전개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