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돈화문민요박물관(가칭)을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문화방송(이하 ‘MBC’)이 그동안 애써 수집‧정리해온 민요 1만 8,000여 곡과 일체의 관련 자료를 시에 무상 기증하기로 했다.

 8,000회 이상 방영된 라디오 프로그램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에서 수집한 전국의 민요 18,000여 곡을 비롯해 당시 사용된 녹음장비, 답사노트 등 채집 관련자료 일체다.

 이외에도 어느 곳에서도 접할 수 없는 북한의 민요‧판소리‧산조자료도 함께 기증해 박물관에 오는 누구나 북녘의 우리 소리를 접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특히 1만 8,000여 민요는 MBC가 지난 1989년 방송사 최초로 사라져가는 무형유산, 특히 민요 보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국 139개 시‧군 904개 마을을 직접 찾아다니며 2만여 명을 만나 생생하게 담아낸 곡들이다.

 채집에 앞서 마을 이장을 통해 사전조사 및 면담조사를 실시해 공신력을 확보했고, 이제는 고인이 돼 육성으로 접할 수 없는 소리꾼의 인적정보‧사진 등 관련 정보도 빠짐없이 담고 있어 인류학적 측면에서도 그 가치가 크다.

 민요는 일정한 지역 사람들이 삶의 현장에서 부르던 노래로, 그 지방 특유의 정서와 소박한 특징을 보여준다. 2012년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아리랑도 실은 강원도의 향토민요 ‘아라리’를 비롯해 60여 종 3,600여 곡에 달한다. 그중 우리에게 익숙한 아리랑은 1920년대 민요의 요소를 차용해 창작한 대중가요의 일종인 신민요다.

 향토민요는 전문 소리꾼이 부른 신민요와 달리 민중들의 입을 통해 불리기에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고 부르는 사람에 따라 달라져 풍부한 노랫말 안에 그 지역의 삶과 정서는 물론 언어적 특징까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승호 MBC 사장은 20일(화) 16시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문화방송(이하 ‘MBC’) 과 ‘돈화문민요박물관 민요자료 기증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에 기증된 자료는 돈화문민요박물관 상설전시와 민요아카이브 구축에 활용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오래 전부터 사라져가는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지키는데 힘써 온 MBC와의 상생 협력 기반이 구축됐다”며 “MBC가 무상기증해준 귀중한 자료를 토대로 전통문화 저변확대와 대중화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승호 MBC 사장은 “공영방송 본래의 정신 되살려 애써 모으고 지켜온 민요자료 일체를 기증하고자 한다”며 “돈화문민요박물관이 누구나 우리 민요의 맛과 멋을 느끼는 열린 공간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MBC는 우리 문화 보존과 공익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 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