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2018년 공예TF팀을 신설하고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공예 및 민속예술 분야 가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는 창의성을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전략적 요인으로 삼는 도시들 간의 국제협력망이며 국제연대사업(Global Aliance for Cultural Diversity)의 하나로 2004년 창설됐다.

공예 및 민속예술, 문학, 디자인, 음식, 영화, 미디어아트, 음악의 7개 분야로 2018년 1월 기준 전 세계 72개국 180개 도시가 가입해 활동 중이다.

청주시는 20여 년간 공예비엔날레·공예페어 등의 행사, 공예촌·공예클러스터 조성 등 공예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산출물과 지난해 시정연구모임을 통해 도출된 가입 세부전략 등을 가지고 올해 조직 및 예산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가입 추진에 나섰다.

그 첫 단추로 올해 2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주최 유네스코 창의도시 한국네트워크에 가입해 활동을 시작했다.

또 올해 상반기 중에는 ‘공예도시 청주’ 활성화방안 수립을 위해 학술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공예도시 초청 국제교류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은 유엔/유네스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이해와 창의도시들과의 교류를 통한 협력 이니셔티브 계획 및 도시가 보유한 창의자산 재인식 및 활용계획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가입신청서 작성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국내외 창의도시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한 신뢰관계 구축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가입신청 과정은 예비회원가입, 가입신청서(국문)제출, 신청서 검토 및 현지실사, 가입신청서(영문)작성, 추천서 수령, 최종 제출의 순서로 진행되며 UCCN연례총회 결의에 의해 2년에 한 번, 한 국가에서 두 개 도시가 선정된다.

UCCN에 가입하게 되면 유네스코 공식로고의 사용이 가능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라는 범국가적 목표를 시의 정책수립에 적절히 반영해 진정한 국제공예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다.

또 국내외 도시 간 공식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에 기반 한 학술, 전시, 교육, 산업분야 교류가 확산되며 시가 추진하는 대규모 공예프로젝트의 중장기발전방안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