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은 지난 9일 주민자치위원 위촉식과 전 공직자 및 주민자치위원,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역량강화 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해 ‘담양군 주민자치활성화 조례’ 제정에 따라 공개모집을 통해 위원을 선발해 274명을 위촉함으로써 담양군 주민자치의 새로운 첫발을 내디뎠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이날 위촉식을 시작으로 주민의 문화·복지·편익증진, 마을자치회 지원, 정책사업 제안 및 건의 의견제출 등에 관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이어 함께 실시한 주민자치 역량강화교육에서는 하경환 주민자치지원팀장(행정안전부 자치분권실)을 강사로 초빙, ‘새로운 공공성 마을자치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이뤄졌다.

특히, “미래의 희망은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작고 평화롭고 협력적인 마을에 있다”며 앞으로 마을자치가 담양군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교육에 참석한 주민자치위원과 주민들은 “마을자치에 대한 이해와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됐다”며, “마을주민들 간에 소통을 통해 마을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최형식 군수는 “마을의 다양성과 특색을 살려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두가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진정한 풀뿌리 지방자치와 주민자치 시대를 앞당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