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병우, 이하 충남센터)는 2018년 2월 8일부터 9일까지 1박 2일간 신라스테이천안(미팅룸1)에서 해당사업 참여연구원들의 취-창업역량 및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취-창업 역량강화 캠프”를 개최하였다.

충남센터는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및 핵심기술 개발전략 이행계획, 충남권의 지역에너지 여건 및 신산업 발전전략 등을 고려하여, 지역특화분야로 태양광 융복합 사업모델 기반의 에너지신산업 분야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센터의 지역신산업선도인력양성사업 공동협력과제인 ‘태양광 융복합 산업 체험형 선도인력 양성 및 창업생태계 활성화 네트워킹 사업’의 2차년도 프로그램에서는 기존 글로벌 프로그램에 더하여 지역 대학의 특화분야 R&D사업 참여연구원의 역량강화와 맞춤형 채용연계 프로그램 등을 강화하였다.

금번 개최된 “취-창업 역량강화 캠프”는 신산업분야 학생연구원을 대상으로 지역특화산업분야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취업인식개선 중심의 취-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R&D 국가 사업의 기본적 이해 및 계획서 작성법 등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R&BD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었다.

참석자들은 전문 강사진들과 센터의 사업실무 교육 및 취창업 인식개선 교육 내용이 기존의 역량강화 교육보다 현실적이고, 사업 기획력 향상에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하기에 앞으로도 후배 학생연구원들의 참여를 적극 추천하고 싶다는 의견을 보였다.

충남센터는 이번 역량강화 캠프를 확대·발전시켜 지역기반 미래 신산업분야 종사기업의 맞춤형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기업과의 채용 연계를 통해 연구 인력의 미스매치 현상을 장기적으로 해소하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 주도의 신산업 고용 및 창업 활성화를 통해 충남의 지역산업 및 지역경제를 육성하는 중추역할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