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밭작물 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안정을 위해 올해 321ha의 논에 벼 대신 타작물 재배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논 타작물 재배 유도는 지속적인 쌀 생산량 증가에 반해 소비량 감소로 쌀값 하락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 새로운 소득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10억9천여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벼 대신 잡곡류, 콩류, 감자, 고구마, 조사료 등을 재배하는 농업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조건은 지난해 쌀 변동직불금을 수령한 논에 타작물을 1천㎡이상 경작하면 된다.

시는 지난해와 달리 올해 재배작목별로 면적(1㏊)당 지원금액을 차등 적용한다.

사료용 벼 등 조사료는 400만원, 일반ㆍ풋거름작물은 340만원, 콩ㆍ녹두ㆍ팥 등 두류작물은 280만원을 지급한다.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 5개 품목은 대량생산에 따른 공급과잉 우려로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

지난해 타작물 재배로 지원금을 수령한 농지에서 올해도 1천㎡이상 타작물을 재배할 경우에는 올해 지원기준의 50%를 감액해 지급한다.

시는 관련 기관의 현지확인 등 점검절차를 거쳐 11월 중 각 농가별로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이와는 별도로 10ha 이상 단지를 구성해 타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영농자재나 농기계 구입, 또는 농지 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8개 단지에 2억4천만원을 지원해 줄 방침이다.

시는 논 타작물 재배지원이 잡곡 및 조사료 재배 확대 유도로 취약 품목의 규모화를 앞당겨 농가 소득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는 오는 28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벼 재배농가의 소득 감소를 최소화 하면서 과잉 공급되는 쌀의 생산량을 적정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일부 품목은 지원에서 제외되는 만큼 재배작목 결정 시 제외 품목을 반드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