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이하 센터, 센터장 김지훈)에서 단체설립을 위한 종합실무안내서 「설립신공」을 발간했다.

단체를 설립하고 등록하는 흐름과 절차 및 각 과정에서 필요한 등록서류와 작성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 함으로써, 모임수준의 형태를 넘어 단체를 만들고자 하는 도민과 시민사회 및 공익 활동가들에게 유효한 안내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설립신공」은 단체의 유형을 기관 등록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유형별로 법인으로보는단체, 비영리민간간체, 기부금대상민간단체, 비영리 법인, 지정기부금단체 등 5개 섹션으로 구분했다.

각 섹션마다 주무관청, 자격요건, 필요한 서류와 이에 대한 작성예시, 진행 절차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단체와 법인의 정관(회칙) 예시, 총회 회의록 작성예시, 수지예산서/결산서 작성 예시 등도 수록했다.

특히 실무자가 미리 준비해야하거나 주의해야할 사항 등 실전에서 얻은 노하우를 ‘실무팁’으로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설립신공」을 올해 진행하는 단체설립실무교육과 상담 시 교재로 활용할 계획이며, 요청하는 도민과 단체 및 기관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또한 PDF문서로 센터홈페이지(http://cncivil.org) 에 등록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