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은 겨울에도 다양한 건강먹거리가 가득하다.

천혜의 자연환경에 지역의 푸근한 정이 더해져 맛과, 영양이 풍부한 농특산물이 생산된다.

한겨울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거나 명절을 맞아 정성어린 선물을 고민했다면 영동의 건강먹거리는 최고의 선택지를 준다.

◇ 달콤쫀득한 푸근한 겨울 먹거리 ‘영동곶감’

산골 청정지역에서 무공해로 생산되는 영동 곶감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무공해 자연식품으로 양질의 감만을 자연 건조한다.

당도가 높고 씨가 적어 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며, 청량한 산골바람에 건조해 쫀득하고 주홍빛 화사한 빛깔이 일품이다.

기억력 인지능력, 학습능력 향상 등 두뇌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영동곶감은 추억의 맛과 푸근한 정이 들어있는 웰빙 별미 식품으로 꼽힌다.

◇ 고소하고 건강한 맛, ‘영동 호두’

해발 1242m 민주지산 기슭인 상촌면 일원에서 생산되는 호두는 정평이 나있다.

호두는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고 산화를 늦추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됐던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영동호두는 여름엔 서늘, 겨울엔 온화하고 일교차가 큰 재배적지에서 생산된 무공해 천연식품으로, 껍질이 얇고 살이 많은 데다 맛이 고소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청와대가 새정부 출범 후 맞는 첫 추석을 앞두고 준비하는 각 지역 특산물을 한데 엮은 농산물 선물 세트에 영동 호두가 포함되기도 했다.

◇ 맛, 향 일품, ‘영동 표고 버섯’

196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표고재배를 시작한 영동은 고산준령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지리적 입지조건으로 인해 최고 품질의 표고버섯이 재배된다.

특히, 일교차가 큰 기후에서 자라 육질이 쫄깃하고 표고 고유의 향을 듬뿍 머금은 게 특징이며, 1급수 계곡물을 사용한 청정 농산물로 명성을 잇고 있다.

가슴답답증, 감기, 고혈압 등 이빈인후과·소화기·순환계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향긋하고 달콤한 포도향 솔솔, ‘영동 와인’

포도·와인산업 특구 영동군은 ‘와인1번지’로 국내 와인산업을 이끌고 있다.

적당한 와인 섭취는 피로방지와 심장혈관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영동에서는 천혜의 자연환경이 빚은 고품질 포도를 원료로 농가별 독특한 제조법을 활용해 개성과 풍미 가득한 와인이 생산된다.

달콤하고 선명한 보랏빛이 인상적이며, 매곡면 소재 와이너리 농가의 영동와인이 평창겨울올림픽의 공식 전통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 산골바람이 만든 짜지 않고 부드러운, ‘영동 산골오징어’

바닷가에서 150km 정도 떨어진 곳이지만 우리나라 유일한 내륙 오징어 건조장이 있다.

생산되는 오징어는 바닷물 대신 170m 아래서 끌어올린 천연 암반수로 세척한 뒤 산골서 부는 바람에 말려 짜지 않고 씹는 맛은 일반 오징어보다 부드럽다.

타우린 성분은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준다.

군 관계자는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영동의 농특산물들은 겨울의 건강먹거리이자 소중한 분들께 드리는 최고의 선물”이라며, “청정 영동지역의 우수 농특산물로 따뜻한 ‘고향의 정’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