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다음달 1일부터 오는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산불예방 비상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효과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산불발생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시는 본청과 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와 비상근무반을 편성해 평일 오전 9시~오후 9시까지, 휴일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비상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관·군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산불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과 효율적인 진화 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또 산불감시원 11명을 산불 취약지에 집중 배치 소각행위 단속으로 산불을 사전 차단하고, 산불전문 예방진화대원 20명을 산불진화에 투입하는 등 초동 진화로 산불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산림과 인접한 논‧밭두렁 등 산불 취약지에 대한 인화물질 제거, 초동진화 시스템 구축, 산불조심 마을 홍보방송 등 적극적인 주민 홍보활동으로 ‘산불 없는 계룡시’를 만드는데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산불은 한 번 발생하면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대부분 산불 원인이 소각과 등산객, 성묘객에 의한 실화인 만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홍보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