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인구증가 방안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최선희, 자유한국당, 비례대표)는 24일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제3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인구 특위 위원들은 지난해 인구정책 추진 성과와 올해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다.

안필응 의원은 교육이나 정주여건 등의 측면에서 타도시와 차별화된대전만의 도시경쟁력에 대해 질의하고, 대전의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역별 컨텐츠를 부여하여 인구유입 및 균형발전을 꾀할 것을 주문했다.

박희진 의원은“대전시가 과학도시나 4차 산업혁명 도시에 대해 적극 홍보하고 있지만, 정주여건 측면에서는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대전시에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전국 최고의 시설을 건립할 것을 제안했다.

김경시 의원은 대전시가 지난해부터 청년 정책으로 추진하는 여러 사업들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청년들의 인구 유입을 도모하고, 대전시에 기업유치가 많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최선희 위원장은 인구의 규모는 도시의 위상, 경쟁력, 정부의 경제적인 지원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에 매우 중요함을 언급하고, 2017년 10월 이후 매달 1,500명~2,000명의 인구가 감소되어 150만 인구수가 무너질 위험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50여개의 청년지원 사업 중 효과성이 미흡한 사업은 정리하고, 효과성이 높은 사업을 확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책 마련과 대전 전입시 행ㆍ재정적 지원책 마련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속적인 저출산 및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7월에 구성된 인구증가 방안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3차례 회의 및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인구증가 대책 마련을 통한 지속 가능한 대전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