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은 초연결·초융합의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춰 동종‧이종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상호 협력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산업융합 네트워킹Day」를 1월 24일 인터불고 엑스코(그랜드볼룸 B홀)에서 개최한다.

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은 지난 해 3월, 4차산업혁명시대 지역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발족한 민·관·산·학·연 거버넌스 기구로, 물‧의료‧미래형자동차‧스마트에너지‧ICT융합‧기계로봇 등 대구시 미래전략 8대 산업분야「산업융합 네트워킹Day」를 개최하고 있다.

「산업융합 네트워킹Day」는 해당 산업분야의 다양한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상호 소통을 통해 동종·이종기업 간 융합 프로젝트를 발굴‧매칭함으로써 융합형 신기술 개발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연결해 나가자는 네트워크형 간담회다.

새해 첫 네트워킹Day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의료분야를 주제로 기업지원기관(대구테크노파크,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 대학, 협회, 의료·ICT·소재 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첨복재단과 한국뇌연구원 등 유관기관의 지원 사업 소개 ‣의료기업과 연계를 희망하는 지역 ICT기업의 보유기술 홍보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접수한 20여개 참가 의료기업과 연계 희망분야 기업 간의 미팅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향후 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은 특정산업을 중심으로 한 융합 네트워크 행사에 그치지 않고 8대 미래산업 전 분야의 기업 간 매칭을 통해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통합 네트워킹Day’를 추진 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기업의 산업 간 융합을 확대해 4차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지난 해 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은 기계로봇과 미래형자동차분야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해 총 93개 기업의 참여와 206건의 기업 간 미팅을 성사시켰고 3건의 기업 간 융합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3개의 융합 프로젝트로는,

‣ ICT기업인 ㈜소소가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인 이래오토모티브시스템(주)과의 협력을 통해 자사가 보유한 뇌파 등 생체신호 측정을 통한 졸음 예측기기를 자율주행자동차에 새롭게 적용시키기 위한 제품을 공동연구 중에 있으며,

‣로봇기업인 ㈜옵티머스시스템, 기계분야 (재)대구기계부품연구원, 소재분야 ㈜티포엘이 공동컨소시움을 구성, 폭발물 탐지 및 제거, 위험지역 정찰을 위한 모바일 로봇플랫폼 전략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 아울러, 지역 대표 자동차부품기업인 ㈜평화정공과 부경테크, ㈜일도이엔지, ㈜KDM, ㈜반석ENG 등은 로봇기업 간 협업을 통해 자동차 도어부품의 로봇자동화 공정의 공동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대구시 최운백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이번 네트워킹Day를 통해 지역의 의료산업분야 기업들과 ICT기업들 간의 다양한 융합 프로젝트를 발굴‧지원함으로써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