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여수시장이 재임 3년 6개월을 되돌아보며 활력과 행복이 넘치는 미래 여수 비전을 제시했다.

시에 따르면 23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여수의 미래가 기다려집니다’를 주제로 주철현 시장의 2018년도 신년 기자회견이 열렸다.

주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관광 활성화에 따른 도시브랜드 상승, 시민 소통 활성화, 청렴도 도내 시 단위 3년 연속 1위, 지방채무 제로 도시 등을 민선6기 시정부의 주요성과로 꼽았다.

이에 대한 여수시민들의 생각은 2017 사회조사 결과에 잘 드러난다. 여수가 살기 좋은 곳이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98.5%가 보통 이상이라고 답했다. 3년 후에도 여건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4년 전보다 15.6%나 상승했다.

주 시장은 이어 미래 여수 비전으로 시민중심 관광정책 추진, 자치역량 강화와 일자리 확대, 시민 건강 보호, 정주여건 개선으로 인구 30만 회복 등을 제시했다.

최우선 시정현안 ‘시민중심 관광정책’

주철현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중심 관광정책을 실현해 지속가능한 해양관광도시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시정현안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철학은 현재 시의 시책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

시는 관광활성화의 혜택이 많은 시민에게 돌아가도록 음식·숙박업소 시민할인제를 지난해 시행했다. 1월 현재 37개 업소가 동참해 시민들에게 요금의 5~20%를 할인해주고 있다.

관광업소의 자발적 참여로 모인 11억 원 규모의 관광기금도 시민 불편해소를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시는 교통체계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다. 박람회장 정문과 돌산대교 입구 교차로를 회전교차로 방식으로 개선해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도할 계획이다. 최근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엑스포역사거리 교차로 개선사업도 올해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국정철학…‘자치분권’·‘일자리’ 강조

주철현 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에 맞춰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계속해서 주력할 계획이다.

이미 여수지역에서는 지난해 주 시장의 제안으로 구성된 ‘자치분권 여수네트워크’가 지방분권 개헌 1000만인 서명운동 등 자치역량 강화 활동을 발 빠르게 펼치고 있다.

기존 시민과의 대화는 올해부터 주민주도 마을회의로 전환돼 주민들의 자치역량을 높이고 있다.

올해 초 시는 부시장 직속으로 ‘일자리정책관’을 신설했다. 일자리 창출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외에도 주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올해 695억 원을 투입해 1만3880개의 공공부문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노인일자리·공공근로 확대, 5060 신중년 대상 시민행복 푸르지기 사업 추진, 중앙시장 청년몰 조성, 산단 비정규직 고용안정 등도 포함됐다.

“시민건강 더 꼼꼼히 챙기겠다”

주철현 시장은 보건·복지와 관련해서는 최근 독감 사태를 예로 들며 보건행정 대응력을 키워 시민 건강권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농어촌 홀몸노인들의 공동생활 시설인 ‘항꾸네 어르신 보금자리’를 30곳에서 50곳으로 늘리겠다는 약속도 했다.

임산부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 것도 강조했다.

임산부·세자녀 이상 가구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난임부부 무료 산전검사 대상기간 1년에서 3년까지 확대, 셋째아 이상 산후조리원 이용료 20% 감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이용료 90%까지 지원 등 현재 추진 중인 시책 외에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 시장은 또 저소득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생계 보장을 위한 생활임금제(시간당 8320원)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생활임금제 적용 대상은 시와 시 출자·출연기관, 민간위탁시설까지 확대한다.

쾌적하고 편안한 일상…인구 30만 회복

여수형 인구정책 개발 연구용역 완성, 시의회 등 지역 의견수렴을 통해 실효성 있는 중장기 인구정책 수립, 인구영향평가제 도입. 주철현 시장이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인구 유입 대책이다.

주 시장은 인구유입을 위해 일상이 쾌적하고 편안한 정주여건을 만들겠다는 뜻도 밝혔다.

내용은 전라선 옛 철길공원과 장성·웅천지구에 어린이 테마놀이터 조성, 민간자본 유치로 남산공원을 원도심 랜드마크로 조성, 구 여천권 안산공원 시민 쉼터로 변화 등이다.

공영주차장은 민선6기 들어 1800면을 확충했고, 현재 공사를 시작했거나 설계 중인 주차면도 1200면에 이른다.

친환경자동차 보급 지원, 도심 세척 전용차량 수시 운영,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지원 등 미세먼지 대응책도 있다.

아이들 안전과 직결되는 엘로카펫, 노란발자국 등 등하굣길 안전시설은 지속 확충하고, 학교에 등하굣길 안전지킴이를 배치할 계획이다.

여순사건 명예회복 ‘시민추진위’ 구성 제안

주철현 시장은 기자회견 말미에 여순사건과 6·13지방선거에 대한 입장도 표명했다.

먼저 여순사건 명예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다짐하며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모든 유가족과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추진위가 토론회, 문화제, 학술대회 등 70주년 기념사업을 요청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조례 제정 부분도 시의회와 적극 협력할 뜻을 내비쳤다.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개인역량과 지역발전 비전 등으로 경쟁해야 함을 강조했다. 선거법을 준수하며 남은 임기를 잘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도 덧붙였다.

주철현 시장은 “지난 시간 여수의 체질개선을 위해 원칙을 고수하며, 오직 시민들만 바라보면서 걸어왔다”며 “여수가 앞으로 갈 길도 시민이 주인공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 여수는 한 사람이 열 걸음 걷는 여수가 아니라 열 사람이 함께 한 걸음을 걷는 ‘더불어 여수’가 될 것”이라며 “여수 시민과 함께 ‘시민시장시대 2기’를 시작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