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의 ‘재난대응 10대 수행원칙’을 비롯한 정책제언자료가 행정안전부를 통해 전국 시군구로 전파됐다.

지난해 12월 이낙연 국무총리는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개최된 ‘겨울철 안전관리 대책 전국 지자체장 회의’에서 고양시의 앞선 재난대응 사례가 전국적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지시한 바 있으며 시는 지난 2일 재난대응과 관련한 정책제언자료를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정책제언자료에는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고 백서, ▲고양시 메르스 백서, ▲시민과 함께하는 고양형을지연습, ▲고양형 위기관리시스템 추진사례집, ▲‘고양시 재난대응 10대 수행 원칙 체크리스트’ 등이 담겨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 중앙·지방정부가 이를 참고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민·관·군·경이 함께 국가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해나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와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고 이후 재난의 심각성과 재난 대응의 중요성을 인식, 재난관리시스템을 전면 재정비 하고 인구 104만 시대에 맞는 재난대응 프로세스를 확립하며 재난안전 우수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또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사이버재난시스템, 시민안전지키미 앱(APP) 등 현실적인 안보·안전 상황을 반영한 독자적인 방식을 구축해 왔으며 시민안전교육장 운영, 시민안전지킴이 활동 등 고양형 안전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