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 일산서구보건소 가좌보건지소는 심뇌혈관 질환 예방사업의 일환으로 고혈압·당뇨 환자 및 관심 있는 주민 대상 ‘고혈압 당뇨 교실’을 상설 운영한다.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는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인 심뇌혈관 질환의 주요한 사망원인이다. 따라서 평상시 꾸준한 건강관리 및 생활습관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씨는 혈관이 수축되고 외부활동이 줄어 운동량이 줄어드는 시점으로 심뇌혈관 환자들에게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다.

일산서구보건소 ‘고혈압·당뇨교실’은 전문 영양사와 간호사, 운동사의 진행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4주에 걸쳐 진행된다. 홀수달은 고혈압 교실, 짝수달은 당뇨 교실로 이뤄진다.

교육은 ▲1주차 질환 바로 알기, ▲2주차는 식사관리의 중요성·식사 원칙, ▲3주차 자가 건강관리·응급상황 시 대처법, ▲4주차 운동교육으로 구성된다.

고혈압교실에 참가했던 한 어르신은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고 집에서 먹는 국의 염도 측정을 통해 내가 평소 짜게 먹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혈압 당뇨 교실 신청 문의는 일산서구보건소 가좌보건지소 건강관리실(☎031-8075-4786~7)로 하면 되며 관련 내용은 일산서구보건소 홈페이지나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