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병완 출판사 : 생각너머

“3040 인생혁명 프로젝트”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몸소 체험하고 깨달음을 바탕으로 저자가 세상과 직장 그리고 가족들과 만만치 않은 인생살이에 치여서 자신의 길을 포기하고 안주하며 그럭저럭 살아가려고 하는 3040세대에게 20대와 같은 뜨거운 열정을 발휘하며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고 성장의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된다는 메시지가 전하고 있다.

열정이 있어야 운도 따르고, 마음이 가는 곳에 열정도 있게 마련이다. 20대의 열정과 에너지를 기억해야 된다. 3040대에게 열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3040대의 열정은 차원이 다르다”는 주제로 한 차원 높은 열정으로 인생 2막을 준비하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2장은 “즐기는 놈보다 뜨거운 놈이 이긴다”라는 주제로 진짜 인생은 3040대부터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뜨겁게 미쳐봐야 된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3장은 “진짜 눈부신 인생의 시작, 3040대부터다”라는 주제로 인생의 황금시간대인 3040대부터 제2의 인생을 즐길 준비를 하라는 것이다. 4장은 “3040대에게 열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라는 주제로 뜨거운 열정이 위대한 사람 위대한 인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열정이 필수가 되는 시기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 5장은 “열정 없이는 미래도 환희도 열광도 없다”라는 주제로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는 오뚜기의 열정을 배우고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열정을 품고 가득한 열정을 갖고 평생 청춘의 삶을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열정 없이 어떻게 이 힘든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겠는가? 열정 없이 어떻게 자기 인생의 당당한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겠는가? 열정 없는 3040대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잃어버린 것이나 다름없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지만 열정을 빼앗긴 3040대에게는 영원히 봄이 오지 않기 때문이다.

3040대여, 다시 한 번 열정을 무기 삼아 도약을 준비하자.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온 것만 해도 이미 당신은 절대 강자다. 거기에 열정까지 더해진다면 전혀 다른 세상을 맛보며 살게 될 것이다. - <프롤로그_뜨거운 가슴을 가진 3040대, 그대는 아름답고 위대하다!> 중에서

3040대 열정의 가장 큰 매력은 여기저기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직 한 가지 길만을 가고, 한 가지만 아는 그런 사람이 된다. 그래서 약삭빠른 사람들과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손해를 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 길이 자신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길이기에 그 길을 간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최고의 보사오가 대우를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3040대에 열정을 가진 자는 이미 자신만의 길을 감으로써 최고의 성공을 거두고, 매일 최고의 대우와 보상을 받고 맛보는 사람이다. 그래서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 <3040대의 열정은 차원이 다르다_선택과 집중의 힘을 발휘해야 할 때다> 중에서

열정적인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모든 성공에는 실패가 있기 때문이다. 그 어떤 성공이든 실패를 통해 재도전하는 과정이 반드시 존재하고, 또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즐기고 실패할 때마다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불굴의 도전 정신은 성공의 필수 요건이다. 그런 점에서 열정을 가진 사람만이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다. 열정을 가진 사람만이 수많은 실패를 딛고 일어나 재도전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뜨거운 열정은 무엇보다 우리로 하여금 집중하게 만들어준다. 그것에 완전히 미칠 수 있게 만들어준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성공의 길을 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열정은 절대로 배신하지 않는다. 그것이 열정을 가진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다. - <즐기는 놈보다 뜨거운 놈이 이긴다_열정은 유일무이한 나만의 경쟁력이다> 중에서

3040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절망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새로운 제2의 인생, 다시 말해 ‘진짜 인생’을 발견하고 그 길로 과감하게 나아가 눈부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인생의 극과 극이 존재하는 가장 위험하면서도, 동시에 가장 기회가 많은 최고의 순간이 바로 3040대이기 때문에 혁신이 필요한 것이다.

너무나 빨리 스쳐 지나가는 3040대의 혁신 시기는 인생 최대의 기회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오고, 준비된 사람만이 붙잡을 수 있는 법이다. 이때 준비할 것은 바로 자신을 뜨겁게 달구는 것이다. 즉, 무엇인가에 미쳐야 한다. 가슴 뛰는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우리가 기회를 발견하지 못하고, 운 좋게 발견해도 붙잡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 <진짜 눈부신 인생의 시작, 3040대부터다_제2의 인생을 즐길 준비를 하라> 중에서

3040대에 이제까지 걸어온 길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바로 그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자신의 영혼이 말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용기 내어 그 길을 걸어가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 일을 거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선결 조건은 돈이나 성공이 아니라는 점이 참으로 기쁜 소식일 것이다. 유일하게 필요한 선결 조건은 바로 열정이다. - <3040대에게 열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_마음 가는 곳에 열정도 있다> 중에서

이 세상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첫 번째 원칙은 성공한 사람이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칙은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부자가 되고 성공을 한다 해도 더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이다. 3040대의 열정으로 어린아이처럼 행복해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열정만큼 우리의 삶을 젊게 만들어주는 것은 없다. 그런 점에서 3040대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을 되찾는 것이다. - <열정 없이는 미래도 환희도 열광도 없다_어린아이처럼 순수한 열정을 품어라>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우리의 인생을 숫자로 표현하는 게 일상화된 것 같다. 10대, 20대, 30대처럼 표현하던 것이 어느 순간부터는 1020대, 3040대, 5060대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는 과거 평균수명이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생각도 못했던 일이다. 하지만 100세 인생을 살아가야 되는 지금은 인생을 세대별로 나누는 게 필요할 수도 있을 거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020대에서는 철이 없어서 인생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거나, 공부를 해야 된다는 이유로 인생의 참맛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제대로 즐길 수가 없었다. 그러나 3040대가 되면 비로소 그야말로 제대로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된다. 3040대는 인생의 성공과 실패, 인생 후반기 삶의 모습을 결정짓는 최초의 기회이자 마지막 기회를 맞이한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인생의 참맛, 진짜 인생을 즐길 수 있는 3040대에 우리 사회는 가혹할만한 시련과 난관을 가져다주고 있다. 과거에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치열해진 사회에서 생존을 위한 경쟁은 날로 더 격화되고, 삶의 전쟁터에서 생존하기 위한 몸부림은 처절하기까지 한 게 현실이다. 이러다 보니 점점 제2의 인생에 대한 고민도 늘어가고, 준비도 해야 될 시기가 바로 3040대이다.

본인 역시 치열한 사회생활 속에서 제2의 인생에 대한 생각과 준비를 하게 된 시기가 바로 3040대였던 거 같다. 차근차근 제2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선배들의 조언과 독서를 통해 답을 갈구하기도 했던 거 같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된 것도 바로 이 시기인 3040대이었다.

이 책에 나오는 열정이 가득한 인물들의 이야기는 인생의 중심부에서 후반부를 준비하는 3040대에게 다시 시작할 용기와 결단력을 선사하는 동시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도, 명예도, 성공도 아닌 가슴 뜨겁고 재미있고 가슴 설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는 사실도 일깨워주고 있다.

또한 3040대의 풍부한 경험과 뜨거운 열정이 만날 때 어떠한 힘을 발휘하는지 보여주고 있어 무미건조한 삶을 살아가는 3040대에게 뜨거운 가슴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줄 것이다.

이 책은 긍정을 넘어 열정으로 제2의 인생에 멋지게 도전하는 3040대를 위한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