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구청장 허태정)가 지난해 실시한 부문별 사회조사 결과 삶에 대한 만족도, 이웃에 대한 신뢰와 소속감 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유성구민의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을 조사해 삶의 수준과 사회적 변동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인구통계‧지역공동체‧문화와여가‧환경‧안전‧복지‧행정 등 7개 부문에서 이루어졌다.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물음에 대해 “나는 현재 행복하다”, “내 인생의 여건은 아주 좋은 편이다”, “나는 나의 삶에 전체적으로 만족한다”에 각각 응답자의 94.5%, 89%, 91.4%가 보통이상으로 본인의 삶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처음 조사된 지역공동체 부문에서는 “유성구민으로서의 소속감” “거주 지역 주민들에 대한 신뢰도”는 각각 90.1%와 90.7%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의 배려에 있어서는 아동․청소년(98.1%), 여성(97.6%), 노인(97.1%), 장애인(92.2%) 순으로 배려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주민의 삶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생활 속 정책들과 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 같다”며, “이번 조사 결과는 보다 행복한 유성을 만들어 가기 위한 각종 정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9월 11일부터 9월 25일까지(기간 중 11일) 진행된 이번 사회조사는 표본 1,000가구 1,913명(만15세 이상)의 구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