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군민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복지도시 건설에 나선다.

8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군민의 행복한 삶’에 주안점을 두고 올해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여성, 아동 등의 복지분야로 세분화해 768억원의 예산을 투입, 지역 특성에 맞는 보편적 복지를 추진한다.

이는 영동군 전체예산 4,256억원의 18%를 차지하며, 지난해 복지분야 예산 664억원 대비 17%가 증가한 수준이다.

세부적으로는 취약계층지원 205억원, 보육·가족및여성 113억원, 노인·청소년 450억원 등이다.

복지예산 증액은 국민기초연금, 기초생활급여 등 중앙정부 복지예산이 반영된 측면도 있지만, 영동군의 차별화된 복지시책이 크게 반영된 결과다.

군은 영동에서만큼은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 약자가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계층별 최적의 맞춤형 복지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에 힘쓴다.

군정방침인 ‘복지의 맞춤화’에 맞춰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기존에 큰 호응을 얻었던 사업들은 대폭 확대하고, 새로운 시책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초고령 사회로 접어든 지역노인들의 식사차림 어려움 해소를 위해 경로당 가사도우미 지원사업을 238개소로 확대해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하고 노인 삶의 질을 높인다.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전담주치의제, 독거노인 경로당 공동생활 운영, 9988 행복나누미 사업 등을 더욱 확대해 편안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장애인 보호작업장 증축사업에 36억 원을 투입하여 노인 복지 향상과 장애인 자활, 생활안정을 도모한다.

또한 영동읍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맞춤형 복지팀을 황간면과 학산면을 추가 지정 운영해 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이와 함께 시책사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 환경을 위해 어린이집 냉․난방비를 지원하고, 중․고등학생 통학교통비 지원 택시비 자부담 부분을 최소화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 국내 영어캠프를 운영하고, 자매결연 미국 알라미다시로 해외 어학연수 확대실시로 글로벌 시대에 맞는 지역인재를 양성한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발굴에도 앞장서 민․관 협력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레인보우행복나눔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합사례관리사의 세심히 관리로 위기가정 줄이기에 집중한다.

군 관계자는“어려울 때 힘이 되고 희망 주는 복지행정을 적극 펼쳐 군민들이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며, “다양한 복지 시책을 발굴해 사각지대 없이 복지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