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2018평창 동계올림픽 손님맞이를 위한 숙박·음식업소의 국내외 올림픽 관람객을 맞이할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먼저, 숙박업소는 중소규모 숙박업소에 다국어 안내시설이 대부분 비치되어 있지 않는 것을 개선하고자  967개 업소를 대상으로 다국어 요금표, 시설 안내판, 주변지역 관광안내판, 관광홍보물 거치대 설치하는 사업을 끝냈다.

사업대상 업소는 올림픽 개최도시와 배후도시의 숙박업소로 경기장으로 부터 1시간 이내 있고 시설수준이 양호한 숙박업소다. 특히 이들 업소는 올림픽 기간 중 합리적 가격정책에 동참을 서약한 곳이기도 하다.

이번에 제작·설치한 다국어 요금표 등은 업소별 여건에 맞게 숙박업주가 직접 디자인(모텔형·펜션형)이나 제작사양(대중소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추진하였고, 한국어,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도 함께 표기되어 있어 올림픽 관람객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음식업소에는 외국인 올림픽 관람객들이 건물 외부에서도 음식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표기하는 것과 음식을 주문할 때 음식명, 사용되는 재료, 음식의 특성 등을 알 수 있게 다국어로 설명된 메뉴판을 보급·제작하는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 4월부터 진행하여 올림픽 개최도시 및 배후도시 음식업소 총 2,204개소에 제작·보급을 완료하였고, 음식업소 메뉴판 보급 사업도 업주 스스로가 디자인 및 제작사양(액자형·책자형·탁상형 / 크기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음식점 분위기와 메뉴판이 조화롭게 어울리게 하였으며, 한국어,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도 함께 표기하였다.

사업이 완료된 숙박·음식업소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한데 먼저 강원도가 운영하는 투어강원에 등록이 되어 있고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1330 올림픽 특별 콜센터에서는 숙박·음식업소 정보를 24시간 연중무휴로 제공하고 있고, 숙박업소 예약도 지원해 주고 있다. 

앞으로 강원도는 숙박·음식업소가 합리적 가격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군-관련협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올림픽 관람객에게 완벽하게 준비된 올림픽 도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